논문 상세보기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ERG 이론을 적용한 한국 20대의 해외여행 기대혜택이 여행유형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KCI등재

ERG 이론을 적용한 한국 20대의 해외여행 기대혜택이 여행유형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Koreans in there Twenties Expected Overseas Travel Benefits Applied ERG Theory on Travel Type Selection

문명주 ( Moon Myung-joo ) , 고인곤 ( Koh In-kon )
  • : 한국관광학회
  • : 관광학연구 44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20년 01월
  • : 201-221(21pages)

DOI

10.17086/JTS.2020.44.1.201.221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 관광산업의 중요한 소비자로 대두되고 있는 20대를 대상으로 Alderfer(1972)의 ERG 이론을 적용하여 해외여행의 기대혜택이 어떻게 동기화되고, 여행유형 선택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선호 여행유형으로는 단체성과 목적성을 기준으로 네 가지로 분류하였고, 여행 혜택과 동기로는 일상탈출/건강추구 요인은 존재욕구로, 주변과시/관계중시 요인은 관계욕구로, 자아완성/새로움추구 요인은 성장욕구로 분류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는 네 가지 여행유형 중 관광형 자유여행을 가장 선호하고 있었다. 존재욕구는 휴양형 자유여행, 성장욕구는 관광형 자유여행에서 응답자들이 가장 충족하고 싶어 하는 욕구였으나, 관계욕구는 모든 여행유형에서 낮은 수준이었다. 판별분석 결과도 존재-성장-관계욕구의 순으로 선호 여행유형에 대한 판별력이 높게 나타났다. hit ratio는 43.4%였다. 그룹 중심값의 함수로 유추한 선호 여행유형 집단의 특성은 관광형 패키지 집단은 관계욕구가, 휴양형 패키지 집단은 성장욕구가, 휴양형 자유여행 집단은 존재욕구가 높았다. 관광형 자유여행 집단은 성장욕구 중 자아완성 성향이 높았다. 한편, 응답자들은 개인적/정신적 여가활동을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으며 그 다음은 사회적/신체적 여가활동이었다. 선호 여가유형과 선호 여행유형 간 교차분석 결과, 개인적/정신적 여가활동을 선호하는 응답자들이 자유여행은 관광형, 휴양형 모두에서, 패키지 여행은 휴양형에서 가장 많았다. 본 연구는 한국 20대의 해외여행 기대혜택과 동기에 대한 학문적인 이해와 더불어 기업들에게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In this study, based on Alderfer's (1972) ERG theory, we examined how Korean twentysomethings’, important consumers in Korea's tourism industry, expected benefits of overseas travel were motivated and how much they affected their choice of travel type. We classified travel types as package tour, package relaxation, free tour, and free relaxation travel types on the basis of group and objective. As a result of the empirical analysis, the free tour travel type was the most preferred. The existence need was the desire for respondents to satisfy the most through the free relaxation travel type, such as the growth need and free tour type, but the relationship need was low in all travel types. The discriminant analysis result also showed high discrimination power in the existence-growth-relationship need for the preferred travel type. The hit ratio was 43.4%.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eferred travel type group inferred by a function of the group center value were lower. The package tour group had a high relationship need, the package relaxation group had a high growth need, and the free relaxation group had a high existence ne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free tour group showed high self-actualization tendency. Meanwhile, most of respondents preferred personal/mental leisure, followed by social/physical leisure. As a result of crosstab analysis between the preferred leisure type and the preferred travel type, personal/mental leisure were the most frequent, except for the package tour type. This study provides useful practical implications for companies as well as academic understanding of Korean twentysomethings’ expected benefits from and motivations for overseas travel.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관광학
  • : KCI등재
  • :
  • : 격월
  • : 1226-0533
  • : 2713-6388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7-2020
  • : 284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면세점 산업의 송객수수료 관련 시장구조분석 - 서울 시내면세점을 중심으로 -

저자 : 채혜정 ( Chae Hae-jung ) , 김남조 ( Kim Nam-jo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39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면세점 산업의 송객수수료와 관련된 시장 구조 현황을 분석하고 송객수수료의 과다 출혈 현상에 따르는 현안 문제들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서울 시내면세점을 중심으로 면세업계와 여행업계 종사자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138개의 개념, 32개의 하위 범주와 13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축코딩 결과, 인과적 조건은 시내면세점의 증가, 사드 이후의 시장변동, 맥락적 조건은 면세업계의 경쟁 심화, 따이고우(daigou) 시장의 출현과 확대, 저가관광의 고리, 여행업계 생태계 위협, 중심현상은 송객수수료 출혈경쟁, 면세점 생태계 변화, 중재적 조건으로는 면세업계의 경쟁력, 면세점의 관광업계 내 영향, 작용/상호작용은 정부의 역할, 송객수수료 구조개선, 마지막으로 결과는 생태계 개선으로 나타났다. 핵심범주는 '송객수수료의 과다 출혈에 따른 문제점 인식과 산업계 및 정부의 역할 수행을 통한 면세점 생태계 개선'으로 정리되었다. 본 연구는 면세점 산업 및 송객수수료와 관련된 관광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면세업계와 여행업계 간 인식의 차이점을 도출하여 논의를 확장시킴으로서 향후 면세업계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 방향 논의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2빅데이터를 이용한 국내 걷기여행길 연결망 분석과 경쟁력 평가

저자 : 이미경 ( Lee Mi-kyung ) , 박한우 ( Park Han-woo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41-5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지난 10년 동안 국내 걷기여행길 조성사업은 양적·질적인 성장을 이루었지만 지속가능한 관광자원으로서 걷기여행길에 대한 학술적 관심은 여전히 부족하다. 걷기여행길 관련 국내 학술논문들은 대부분 제주올레길, 지리산둘레길, 코리아둘레길 등 일부 걷기여행길에 제한되어 있으며, 연구방법 또한 전통적인 접근법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의 빅데이터를 사용하여 국내 주요 걷기여행길의 웹 가시성을 살펴보고 중심성 값을 통해 개별 자원의 경쟁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전국적으로 조성된 약 550개의 걷기여행길 중 한국관광공사가 내부적으로 선별한 79개 걷기여행길을 대상으로 Bing.com에서 웹페이지를 수집하였으며,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에는 Ucinet6와 NetDraw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국내 걷기여행길 네트워크에서 걷기여행길의 선두주자인 제주올레길, 지리산둘레길보다 서울, 대구, 세종 등 대도시에 조성된 걷기여행길과 강원도, 경상북도의 숲길이 웹 가시성이 높게 나타났다. 네트워크의 주요 지표인 중심성 간의 상관분석 결과 연결중심성,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 아이겐벡터중심성 간에는 모두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특히 연결중심성과 아이겐벡터중심성이강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CONCOR 분석을 통해 유사한 특성을 공유하고 있는 걷기여행길들을 4개의 클러스터로 그룹화 하였다.

3일상생활권 내 숙박관광객들의 추구편익에 따른 시장세분화 연구 - 7개 특별시 및 광역시를 중심으로 -

저자 : 최승묵 ( Choi Seung-mook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59-78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그동안 관광활동 여부를 판단함에 있어 일반적으로 일상생활권을 벗어나야 한다는 공간적 기준이 적용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일상생활권 내 숙박관광이 새로운 국내관광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일상생활권 내 숙박관광 관련 추구편익을 분석하고, 추구편익에 근거하여 시장을 세분화한 후세분 시장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우선 요인분석을 통해 추구편익 요인을 도출한 후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분석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판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각 군집별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일상생활권 내 숙박관광 특성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일상생활권 내 숙박관광 추구편익은 4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4개 추구편익 요인을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 집단이 도출되었다. 각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3개 집단의 숙박 기간, 숙박 기간 구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이상의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세분 시장의 특성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그동안 학술적 연구가 부족했던 일상생활권 내 숙박관광활동의 특성을 분석했다는 의의가 있다.

4여행정보 엔트로피(Entropy) 속성에 관한 연구 - 여행상품 온라인 리뷰 중심 -

저자 : 강도용 ( Kang Do-yong ) , 이태숙 ( Lee Tae-sook ) , 김철원 ( Kim Chul-wo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79-98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로 여행 정보를 얻기 위한 온라인 리뷰의 효용성이 확대되고 있다. 관광객들은 여행사의 정보보다 온라인 리뷰를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온라인 리뷰에 표출된 정보가 왜곡되거나 여행상품의 비윤리성 등으로 신뢰감을 주지 못하면 소비자들의 선택 행동의 불확실성이 유발한다. 더욱이 정치 및 사회적 돌출 변수에 의하여 불확실성이 높아지면 여행상품 구매에 대한 혼돈을 초래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정보 이론에서 적용하고 있는 혼돈과 무질서를 뜻하는 엔트로피의 개념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여행상품을 구매할 때 접하게 되는 여행 정보의 불확실성을 나타내는 정보 엔트로피 속성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정성적 연구와 정량적 연구를 통합하여 여행 정보 엔트로피 속성을 도출하고 이를 실증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여행 정보의 엔트로피 속성은 비대칭성, 불일치성, 불신성 및 불확실성 등의 4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여행사와 마케팅 담당자 모두에게 유용한 의미를 부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5빅데이터분석을 통한 호스피탈리티 인력공급 유형 분석 - 민간자격을 활용하여 -

저자 : 김윤아 ( Kim Youn-a ) , 민하나 ( Min Ha-na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99-112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트렌드가 빠르게 반영되는 호스피탈리티 분야의 특성에 발맞춰 노동시장의 적재적소에 인재를 공급하기 위한 매개체로서 민간자격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측되는 바, 국내 호스피탈리티 분야의 등록된 민간자격의 종목명을 대상으로 텍스트마이닝, 소셜네트워크분석을 실시하여 국내 호스피탈리티 분야의 일자리 방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 결과, 커피와 관련된 단어 및 이벤트와 관련된 레크리에이션 관련 단어들이 주로 상위권(빈도)의 단어를 형성하고 있었으며, 요리, 문화, 아동과 관련되어 다양한 직무가 형성되어 많은 수요가 있는 것으로 유추된다. COMCOR 분석을 수행한 결과 ①바리스타/소믈리에 속성 ②요리/문화 속성 ③아동/케이크 속성 ④레크리에이션 속성 ⑤교육 속성 총 5개의 클러스터를 생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 연구는 전통적인 실증분석방법과는 다른 관점에서 국내 호스피탈산업의 일자리 뱡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민간자격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접근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가치가 있으나, 제한된 정보를 가지고 분석하였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향후에는 자격의 직무내용 및 검정과목 등 보다 폭 넓은 정보를 대상으로 분석하는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6박물관 방문객의 비선형 행위적 태도에 관한 연구

저자 : 김성조 ( Kim Seong-jo ) , 김재학 ( Kim Jae-hak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13-13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최적자극이론과 균형이론에 근거해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형성되고 변화될 수 있는 비선형의 행위적 태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박물관 방문객의 행위적 태도에 대한 비선형효과를 방문횟수, 장소애착심, 방문만족도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총 204개의 실증적 설문자료를 3단계 위계적 회귀분석법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박물관에 대한 빈번한 방문은 소비포만을 초래하며 행위적 태도를 약화시킬 수 있어 방문횟수는 행위적 태도에 역(逆) U-효과의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장소의존성도 행위적 태도를 감소시키며 비선형의 역(逆) U-효과를 보였으며, 정서애착은 행위적 태도에 비선형의 J-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방문만족도는 행위적 태도에 아무런 효과를 보여주지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만약 연구자 및 관리자가 박물관으로 더 많은 방문객 유치에 대해 고민할 경우, 행위적 태도에 대한 비선형 효과를 조명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보다 포괄적인 학술적 실용적 시사점과 제언이 제시되었다.

7중국인들의 한류스타에 대한 동일시욕구 및 관광기념품 선택속성이 한류 스타 관련 관광기념품 만족도, 재구매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저자 : 정정이 ( Ding Jing-yi ) , 남윤재 ( Nam Yoon-jae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35-15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류스타의 이미지를 활용해 제작한 관광기념품의 선택속성과 한류 스타에 대한 팬덤으로 인한 동일시 욕구가 한류스타 관광기념품 구매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는 한류스타의 관광기념품의 품질, 독특함 그리고 점포 분위기 및 접근성은 구매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류스타 관광기념품을 판매하는 판매원의 언어, 지식, 태도는 구매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류스타에 대한 동일시 욕구도 구매 만족도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재구매 및 구전의도에 통계적으로 직접적이고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많이 다루지 않은 한류스타 관광기념품을 소재로 다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관광기념품의 선택 속성에 주로 중심을 두었던 선행연구들에 비해 한류스타에 대한 팬덤의 동일시 욕구를 함께 연구하여 구매만족과 구매 후 소비행동과의 인과 관계를 규명하였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8RIASEC 직업성격유형 및 직업가치가 진로만족, 진로포부에 미치는 영향 관계 연구 : 진로서비스품질의 조절효과

저자 : 최규환 ( Choi Kyu-hwan ) , 정호균 ( Jung Ho-kyu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57-177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관광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RIASEC 직업성격유형 및 직업가치와 진로만족, 진로서비스품질, 진로포부와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실시되었다. 직업성격유형과 직업가치와의 영향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직업성격 유형의 기업형, 예술형, 사회형, 현실형은 내재적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습형은 외재적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를 보인 반면 탐구형과 현실형은 외재적 가치에 부(-)의 영향 관계를 보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직업성격유형 중 기업형, 탐구형, 사회형, 현실형은 진로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업가치와 진로만족과의 관계에서 내재적 가치는 진로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를 보여주고 있지만 외재적 가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대학생들의 내재적 가치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진로만족과 진로포부와 관계에서 진로서비스품질은 조절효과를 보임으로써 대학교의 진로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이 요구됨을 보여주고 있다.

9K-POP 영상물은 방한의도에 영향을 미칠까? - AIDA 모델을 중심으로 -

저자 : 두안페이린 ( Duan Pei-lin ) , 김성민 ( Kim Sung-min ) , 이훈 ( Lee Hoo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179-20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대부분 한류는 한국관광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특정집단을 설정하여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본 연구는 K-POP 영상물 노출이 방한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광고 영역에서 사용되는 AIDA(Attention-Interest-Desire-Action) 모델을 사용하여, 노출에서부터 소비자의 소비 행동까지의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예측모형을 설정하였다. 검증을 위하여, 연구대상자는 중국인들 중에 K-POP 영상물을 시청한 경험이 있으며, 한국에 방문한 경험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 수행하였다.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30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유효하지 않은 표본 45부를 제외하고 25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시청빈도는 정서적, 인지적 관여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정서적 관여도와 방한열망 사이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지적 관여도와 방한열망 사이 관계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 영상물의 경우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영상물로 인지적 요인이 강하며, K-POP 영상물의 경우 시청자들의 감성적인 요인이 강하기 때문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된다. 마지막으로 방한열망과 방한의도 사이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서 K-POP 영상물 시청자들은 한국을 방문하려는 의도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AIDA 모형의 전 단계 과정을 검증할 수 있었다. 실무적 시사점으로 중국 시장과 같이 해외에서 K-POP 영상물을 활용한 마케팅과 한류의 확대는 실질적으로 한국관광에 대한 관심과 실질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10ERG 이론을 적용한 한국 20대의 해외여행 기대혜택이 여행유형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저자 : 문명주 ( Moon Myung-joo ) , 고인곤 ( Koh In-kon )

발행기관 : 한국관광학회 간행물 : 관광학연구 44권 1호 발행 연도 : 2020 페이지 : pp. 201-22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 관광산업의 중요한 소비자로 대두되고 있는 20대를 대상으로 Alderfer(1972)의 ERG 이론을 적용하여 해외여행의 기대혜택이 어떻게 동기화되고, 여행유형 선택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선호 여행유형으로는 단체성과 목적성을 기준으로 네 가지로 분류하였고, 여행 혜택과 동기로는 일상탈출/건강추구 요인은 존재욕구로, 주변과시/관계중시 요인은 관계욕구로, 자아완성/새로움추구 요인은 성장욕구로 분류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는 네 가지 여행유형 중 관광형 자유여행을 가장 선호하고 있었다. 존재욕구는 휴양형 자유여행, 성장욕구는 관광형 자유여행에서 응답자들이 가장 충족하고 싶어 하는 욕구였으나, 관계욕구는 모든 여행유형에서 낮은 수준이었다. 판별분석 결과도 존재-성장-관계욕구의 순으로 선호 여행유형에 대한 판별력이 높게 나타났다. hit ratio는 43.4%였다. 그룹 중심값의 함수로 유추한 선호 여행유형 집단의 특성은 관광형 패키지 집단은 관계욕구가, 휴양형 패키지 집단은 성장욕구가, 휴양형 자유여행 집단은 존재욕구가 높았다. 관광형 자유여행 집단은 성장욕구 중 자아완성 성향이 높았다. 한편, 응답자들은 개인적/정신적 여가활동을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으며 그 다음은 사회적/신체적 여가활동이었다. 선호 여가유형과 선호 여행유형 간 교차분석 결과, 개인적/정신적 여가활동을 선호하는 응답자들이 자유여행은 관광형, 휴양형 모두에서, 패키지 여행은 휴양형에서 가장 많았다. 본 연구는 한국 20대의 해외여행 기대혜택과 동기에 대한 학문적인 이해와 더불어 기업들에게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여가관광연구
32권 0호 ~ 32권 0호

문화관광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문화관광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e and Tourism Research
12권 1호 ~ 12권 1호

KCI후보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58권 0호 ~ 58권 0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94권 0호 ~ 94권 0호

KCI등재

Tourism Research
44권 4호 ~ 44권 4호

KCI등재

관광연구
34권 8호 ~ 34권 8호

KCI등재

호텔관광연구
81권 0호 ~ 81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4권 1호 ~ 44권 1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93권 0호 ~ 93권 0호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36권 0호 ~ 36권 0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5권 3호 ~ 15권 4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92권 0호 ~ 92권 0호

KCI등재

관광연구
34권 7호 ~ 34권 7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1권 1호 ~ 12권 4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3권 8호 ~ 43권 8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1권 1호 ~ 12권 4호

KCI등재

동북아관광연구
13권 1호 ~ 14권 4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