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행정연구원> 한국행정연구> 공무원의 상대적 박탈감과 진성 리더십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진성 리더십의 조절효과 탐색

KCI등재

공무원의 상대적 박탈감과 진성 리더십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진성 리더십의 조절효과 탐색

The Effect of Relative Deprivation and Authentic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Exploring the Moderating Effects of Authentic Leadership

허성욱 ( Hur Seunguk )
  • : 한국행정연구원
  • : 한국행정연구 28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9월
  • : 121-142(22pages)

DOI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논의 및 가설 설정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 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현재 공직에 대한 선호도는 매우 높으며,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인원 증원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공무원들은 업무과다 및 인력부족에 따른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으며, 민간부분으로의 이직이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는 공무원의 사기관리방안 검토를 위해, 공무원이 인식하는 상대적 박탈과 진성 리더십의 조직몰입에 대한 영향 및 진성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검토한다. 주요한 분석 결과로 첫째, 보수와 역량과 관련된 박탈감은 조직몰입에 부정적 효과를 보였다. 둘째, 진성 리더십은 조직몰입에 긍정적 관련성을 보였다. 셋째, 높은 수준의 진성 리더십보다는 진성 리더십이 낮을 때 후생복지와 관련된 상대적 박탈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relative deprivation and authentic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moderating role of authentic leadership. The author uses a public employee perception survey (2016) produced by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The results show that each type of relative deprivation (salary and competency) is negatively related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whereas authentic leadership a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organizational commitment. However, authentic leadership decreases the negative effect of relative deprivation (welfar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low level of authentic leadership.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행정학
  • : KCI등재
  • :
  • : 계간
  • : 1226-797X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2-2019
  • : 97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시대적 전환과 공공성, 그리고 사회적 가치

저자 : 이재열 ( Jaeyeol Yee )

발행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간행물 : 한국행정연구 2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33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사회적 가치가 시대적 화두가 되었으며, 정부정책이나 공공기관 평가에서의 중요성도 커졌다. 그러나 아직 사회적 가치의 의미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논의가 충분치 않다. 이 글에서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기술적이고 미시정책적인 논의 대신, 사회적 가치의 개념, 그 이론적 체계적 맥락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다. 그리고 산업화와 민주화 이후 한국이 직면한 심각한 지속가능성의 위기를 넘어서기 위한 시대적 가치로서 의미가 있다고 보았다

2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성과 거버넌스: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의 성과평가를 중심으로

저자 : 남궁근 ( Namkoong Keun )

발행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간행물 : 한국행정연구 2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5-71 (3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사회적 가치의 관점에서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의 성과관리 및 평가 거버넌스를 분석하였다. 문재인 정부는 경제성장과 민주화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초저출산·고령화, 빈부격차, 사회경제적 양극화, 환경문제 악화 등 사회적 난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국정 운영의 핵심 이념으로 제시하고 이를 100대 국정과제에 대폭 반영하였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국정과제의 성과관리 수단으로 기존의 정부업무평가제도를 활용하고 있으므로 정부업무평가의 체계와 현황을 살펴보았다.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 평가의 성과 거버넌스에 참여하는 행위자들과 그 역할, 이들이 실제로 활용하는 성과관리 도구를 점검한 후에 그 실효성 제고를 위하여 보완하여야 할 과제를 제시하였다. 이들은 과제 추진상황과 평가결과의 공개 확대, 국정목표 및 전략 차원의 성과지표 선정 및 관리, 2-3년 또는 5년 주기의 중기적 관점에서 별도의 점검체계 구축, 예산과의 연계 및 성과포상금 확대 등 재정적 인센티브의 효율적 활용, 국정과제와 부처업무 성과관리의 연계성 강화, 기관장 성과 평가의 실효성 확보 등이다.

3사회적 가치 측정: 합의, 자가측정, 화폐화

저자 : 정명은

발행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간행물 : 한국행정연구 2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3-84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4커뮤니티 자산 접근 모형의 행정학적 유용성 : 접근 모형들의 비교분석 및 지방정부의 역할

저자 : 김대욱 ( Kim Dae-wook ) , 조원혁 ( Cho Won-hyuk ) , 박해육 ( Park Hae-yug )

발행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간행물 : 한국행정연구 2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85-119 (3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도시재생 및 공동체 기반 사회문제 해결과 관련하여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자산 기반 접근 모형들의 행정학적 유용성을 검토한 연구이다. 먼저 행정연구에 대한 의미를 끌어내기 위해 커뮤니티 자산의 체계적인 개념화를 시도하였다. 이어 공동체 자산의 개념을 암묵적 또는 명시적으로 활용한 다른 유형의 커뮤니티 기반 개발 모형들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비교한 모형들은 자산 기반 커뮤니티 개발, 커뮤니티 비즈니스, 커뮤니티 웰빙, 도시경쟁력 그리고 커뮤니티 맵핑 모형이다. 이들 모형들이 커뮤니티 자산에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를 등장배경, 주요내용, 개념적 위치, 커뮤니티 자산에 대한 강조점으로 요소를 선정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각 모형들은 커뮤니티 자산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한 권고사항에 있어 차별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커뮤니티 자산 모형의 행정학적 유용성을 논의하였다.

5공무원의 상대적 박탈감과 진성 리더십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진성 리더십의 조절효과 탐색

저자 : 허성욱 ( Hur Seunguk )

발행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간행물 : 한국행정연구 2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21-14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현재 공직에 대한 선호도는 매우 높으며,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인원 증원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공무원들은 업무과다 및 인력부족에 따른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으며, 민간부분으로의 이직이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는 공무원의 사기관리방안 검토를 위해, 공무원이 인식하는 상대적 박탈과 진성 리더십의 조직몰입에 대한 영향 및 진성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검토한다. 주요한 분석 결과로 첫째, 보수와 역량과 관련된 박탈감은 조직몰입에 부정적 효과를 보였다. 둘째, 진성 리더십은 조직몰입에 긍정적 관련성을 보였다. 셋째, 높은 수준의 진성 리더십보다는 진성 리더십이 낮을 때 후생복지와 관련된 상대적 박탈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6재난관리자의 즉흥성(improvisation)과 ICT 활용이 재난대응 역량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김영주 ( Kate Youngju Kim )

발행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간행물 : 한국행정연구 2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43-173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불확실성이 높은 재난현장에서 일선 공무원들의 역량 수준에 따라 재난대응의 성패는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지역 재난관리 공무원 대상 인식조사를 활용하여 재난관리자의 즉흥성(improvisation)과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이 재난대응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재난대응 역량에 대해 즉흥성과 ICT 활용의 이원조절효과 및 즉흥성, ICT 활용, 자기효능감의 삼원조절효과를 탐색하였다.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즉흥성과 ICT 활용은 재난대응 역량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ICT 활용은 즉흥성이 재난대응 역량을 높이는 효과를 강화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자기효능감이 높을 때 ICT 활용은 즉흥성이 재난대응 역량을 높이는 효과를 더욱 강화하였다. 통계분석 결과를 토대로, 1) 지역 재난관리자 대상 시나리오를 활용한 체험교육 확대, 2) 지방정부의 경직된 관료제적 조직 구조에서 유연한 조직구조로 전환, 3) 지역 재난안전 정보화사업에 대한 투자 확대, 4) 재난관리자 대상 ICT 교육 강화, 5) 지역 재난관리자의 자율성 및 적극행정에 따른 면책 확대 등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7최저임금제도가 노동소득분배율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우리나라 16개 광역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저자 : 황희영 ( Hui-young Hwang ) , 이종하 ( Jong Ha Lee )

발행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간행물 : 한국행정연구 2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75-205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최저임금제도가 기능적 소득분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00년~2016년 기간 동안 우리나라 16개 시도의 패널 자료를 이용해 최저임금의 사회적 영향력 변동이 노동소득분배율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기본모델 분석 결과, 최저임금의 사회적 영향력 증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노동소득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구분하여 분석한 확장모델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비수도권의 최저임금의 사회적 영향력 증대는 노동소득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는 지역에 따라 최저임금을 차등 적용하는 지역별 최저임금제도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8주택시장 변화에 따른 주택정책 변화 필요성

저자 : 김우석 ( Kim Woo Seok ) , 김형진 ( Kim Hyeong Jin )

발행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간행물 : 한국행정연구 2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07-23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저금리 기조 하에서 기준금리의 대체 전후 주택시장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주택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실증분석을 위해 사용된 자료는 CD금리, COFIX금리, 주택담보대출, 주택가격이며 분석기간은 2005년 12월부터 2018년 12월까지이며,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롭게 주택담보대출금리의 기준금리로 대체된 COFIX금리가 CD금리에 비해 더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저금리 기조로 인해 금리의 주택가격에 대한 통제효과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셋째, 기준금리의 대체와 무관하게 예금은행은 평균-분산 기준에 따라 수익뿐만 아니라 수익과 관련된 담보자산의 위험을 고려하고 있다. 넷째, 기준금리 대체 전후로 주택가격과 주택담보대출 사이의 관계가 동조화에서 탈동조화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로부터 금리보다는 주택가격과 주택담보대출에 중점을 둔 실질수요자 중심형, 지역맞춤형 정책의 수립 및 시행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9중국 우주개발 행정조직 변동과 시사점

저자 : 손은정 ( Eunjung Son ) , 이혜진 ( Hyejin Lee )

발행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간행물 : 한국행정연구 28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231-259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중국은 우주개발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우위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이면에는 1950년대부터 시작된 기술 개발과 지원 등 정부 주도적인 정책검증과 추진, 관련조직 개편이 있었다. 본 연구는 중국의 우주개발 행정조직의 변화를 형성과 발전, 개혁개방, 발전과 정착의 세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 내에서 조직을 층위별로 분류하여 행정조직의 변화과정을 분석하고 그 특징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중국 정부는 국가 차원에서 정책을 주도적으로 수립하고 시행해 나가는 가운데 상위 기구의 조직과 기능을 구체화하고 중복된 기능은 통합·간소화하였다. 부처 수준에서는 조직을 분산 또는 통합하고 국유기업 설치 등을 통해 효율성을 강화하였다. 세부 정책 개발과 조정 기능은 상대적으로 미흡하였으나 1990년대부터는 행정관리와 정책조정 기능을 강화하여 관련 기구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실제 연구 실행 기능은 집단공사라는 국유기업에 이관하여 이후로는 큰 변동 없이 장기적으로 일관성 있는 정책을 실행해 나가고 있다. 이와 같은 조직 변동의 구체성과 지속성, 효율성 제고 노력 등에서 향후 관련 정책 수립·시행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 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정부와 정책
12권 1호 ~ 12권 1호

KCI등재

한국경찰학회보
78권 0호 ~ 78권 0호

KCI등재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8권 1호 ~ 18권 3호

KCI등재

행정논총
57권 3호 ~ 57권 3호

KCI등재

국정관리연구
14권 3호 ~ 14권 3호

한국정책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KCI등재

한국자치행정학보
33권 3호 ~ 33권 3호

The KAPS
58권 0호 ~ 58권 0호

KCI등재

국가정책연구
33권 3호 ~ 33권 3호

KCI등재

한국비교정부학보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한국행정연구
28권 3호 ~ 28권 3호

KCI등재

지방행정연구
33권 3호 ~ 33권 3호

KCI등재

한국정책학회보
28권 3호 ~ 28권 3호

KCI등재

한국거버넌스학회보
26권 2호 ~ 26권 2호

KCI등재

Korean Journal of Policy Studies
34권 2호 ~ 34권 2호

KCI등재

Korean Journal of Policy Studies
34권 2호 ~ 34권 2호

KCI등재

한국지방행정학보 (KLAR)
16권 2호 ~ 16권 2호

KCI등재

정부학연구
25권 2호 ~ 25권 2호

KCI등재

지방정부연구
23권 2호 ~ 23권 2호

KCI등재

의정연구
57권 0호 ~ 57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