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이러닝 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KCI등재

이러닝 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affecting academic achievement in an e-learning environment

유화영 ( Hwayoung Yu ) , 임유진 ( Eugene Lim )
  •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9월
  • : 477-497(21pages)

DOI

10.15833/KAFEIAM.25.3.477


목차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Research Methods
Ⅳ. Results
Ⅴ. Discussion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정서지능, 이러닝 품질,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강좌에 등록을 한 K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말에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통해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설문에 성실히 응답한 533명의 응답을 바탕으로 구조방정식 모델링 분석을 통하여 정서지능, 이러닝 품질,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상정한 가설을 검증한 결과 첫째,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정서지능과 학습자가 지각하는 이러닝의 품질은 학습자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학습자의 정서지능은 학습자의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정서지능과 이러닝의 품질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자기효능감과 학습만족도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정서지능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이러닝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고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자기효능감 및 학습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의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업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 및 전략에 대해 자세히 논의하였다.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e-learning quality, academic self-efficacy, learner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he college level e-learning environment. Towards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via LMS at semester’s end on students of K University enrolled a cyber class. Based on faithful responses to the survey submitted by 533 participants, the study examin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ariants,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quality of e-learning had a meaningful effect on learner’s satisfaction. Second, emotional intelligence also meaningfully affected the learner’s self-efficacy. Third,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quality of e-learning did not meaningfully affect learning achievement; whereas, self-efficacy and learner satisfaction did affect learning achievement. The implications of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order to improve learner satisfaction in an e-learning environment, efforts must be directed towards enhancing the learn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upgrading the quality of the e-learning provided. Second, in order to improve the learning achievement of the students, measures should be taken to enhance the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the students involved. Based on these findings, the study suggests methods and strategies geared towards maximizing the learning achievement of the students in an e-learning environment.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229-729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6-2019
  • : 65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데이터마이닝 기반 MOOC 학습환경의 자기주도학습 역량 잠재요인 군집 분석 모델 개발

저자 : 나종화 ( Jong Hwa Na ) , 임성태 ( Sung Tae Lim ) , 김은희 ( Eun Hee Kim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03-429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4차 산업혁명 단계로 넘어오면서 디지털 기기의 발달과 더불어, 대학의 내·외부에서는 학업성적관리 프로그램, 학습관리시스템, 학습진단시스템 등의 교육 지원시스템 사용이 보편화되고, 활성화되었다. 이러한 스마트교육 환경을 기반으로 막대한 양의 교육적 활용 데이터가 축적됨에 따라 이를 새로운 가치로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대학교육 혁신의 중요한 평가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빈도, 평균, 편차 등의 기술통계 분석에서 얻어지는 정보 외에 방대한 양의 데이터 분석 및 성과 예측을 위한 데이터마이닝 기반의 분석 모델 과정을 적용하여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C대학에서 실시한 MOOC 교육 요구조사 및 자기주도학습 역량 측정을 통해 수집된 579명의 학부생 설문조사 결과 데이터를 활용한 결과, 첫 번째, 자기주도학습 요인 분석에서는 학습목표지향성, 학습전략성, 학습지속성이 도출되었으며, 두 번째, 자기주도학습 군집 분석 결과로 상위, 중위, 하위 3개의 집단이 분류됨에 따라 그 집단별 특성을 파악하였다. 세 번째, 분류된 집단의 MOOC에 대한 인식과 교육요구의 수준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이러한 데이터마이닝 분석 모델 결과를 기반으로 표본 학습자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추후, 새로운 학습자 데이터가 입력될 시, 본 데이터마이닝 기반 분석 모델을 통해 자동적으로 자기주도학습 특성의 집단유형을 분류하여 그 개별적 학습자에게 맞는 교육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 제시된 데이터마이닝 모델은 교수·학습적 처방을 주고자 하는 실제 학습자 집단으로부터 도출된 정보를 기반으로 개별 학습자에게 교육적 진단 및 처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2대학이러닝 학습자의 모바일학습에서 학습행태, 학습스타일, 학업성취도에 대한 연구

저자 : 노혜란 ( Roh Hye Lan ) , 최미나 ( Choi Mina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31-45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이러닝에서 학습자들의 모바일 학습행태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학습자의 학습스타일에 따라 모바일 학습행태에 차이가 있는지, 학습자 특성과 모바일 학습행태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모바일 학습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2015년 1학기에 충북의 S대학교에서 모바일 수강이 가능한 이러닝 강좌를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LMS의 접속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여 누적 PC 학습시간과 모바일학습 시간을 조사하였고,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4개의 모바일 학습행태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 학습스타일의 분석을 위해 Gregorc의 도구를 활용하였으며 성취도는 수강과목의 학점을 활용하였다. 유효한 대상자는 총 85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학습자의 모바일 학습행태를 분석한 결과 수강 학기 동안 학습자는 평균 1,290분을 학습했는데 PC로 1,169분, 모바일로 121분을 학습한 것으로 나타나 PC로 수강하는 시간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총 학습 시간이 증가할수록 PC 학습시간은 증가하였으나, 모바일 학습시간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학습자의 학습스타일에 따라 모바일 학습행태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일원분산배치분석 결과, 추상임의형보다 추상순차형의 학습자가 모바일 수강이 더욱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자의 특성과 모바일 학습행태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인문사회계열 학생일수록, 총 학습시간 대비 모바일 학습비중이 작을수록 성취도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3우리나라 MOOC 관련 연구의 흐름과 동향: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저자 : 김상미 ( Sang-mi Kim ) , 김성겸 ( Sung-kyeum Kim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51-47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글로벌 고등교육의 메가트렌드로 등장한 MOOC는 찬반양론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우리나라 또한 K-MOOC이 시작되면서 실천과 연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까지 국내 MOOC 관련 연구를 종합하여 관련 연구가 어떻게 수행되어 왔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와 실천에 관한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MOOC 관련 국내 학술지 게재 논문 91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고, 연구영역, 연구방법, 담화 유형에 관한 분석틀을 준거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MOOC 관련 연구는 혁신·변화, 관리·조직에 관한 중간 수준에의 연구가 가장 높은 42%의 비율을 차지한 반면 거시적 수준에서의 연구 비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연구방법에서는 질적 연구가 가장 많았으나, 2015년 이후 국내 MOOC 서비스가 활발해 지면서 현장에서 도출된 통계와 설문을 통한 양적·혼합 연구가 증가하였고 이를 통해 학습자특성, 상호작용 등의 미시적 수준 연구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반면 대량의 데이터 기반 분석연구와 현장기반 실천연구는 낮은 비중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담화분석 결과에서는 긍정 유형(60편, 66%)이 가장 많았고, 중립(20%)과 비판(14%)적 논의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기별로 살펴보면, 연구 초기에는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글로벌 MOOC에 대한 개념과 현상기술, 사례분석에 관한 중립 또는 긍정적 담론이 많았으나, 2015년 K-MOOC 실행을 기점으로 현장 실행 데이터 기반 실제적 연구가 증가하면서 2016년부터 MOOC 체제의 문제점, K-MOOC의 성과, 한계 및 개선방안을 포함하는 비판적 관점의 연구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흐름과 동향에 비추어 본 연구에서는 향후 MOOC 관련 국내 연구에서 고려해야 할 주제 영역과 방향을 제시하였다.

4이러닝 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저자 : 유화영 ( Hwayoung Yu ) , 임유진 ( Eugene Lim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77-497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정서지능, 이러닝 품질,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강좌에 등록을 한 K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말에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통해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설문에 성실히 응답한 533명의 응답을 바탕으로 구조방정식 모델링 분석을 통하여 정서지능, 이러닝 품질,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상정한 가설을 검증한 결과 첫째,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정서지능과 학습자가 지각하는 이러닝의 품질은 학습자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학습자의 정서지능은 학습자의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정서지능과 이러닝의 품질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자기효능감과 학습만족도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정서지능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이러닝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고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자기효능감 및 학습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의 이러닝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업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 및 전략에 대해 자세히 논의하였다.

5CSCL 환경에서 초등학생을 위한 통합 지원 CSCL 스크립트 개발 및 활용 효과

저자 : 김태우 ( Taewoo Kim ) , 이영주 ( Youngju Lee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99-524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CSCL 환경에서 팀 구성원 간 주제 대화 맥락이 짧고 협력보다는 개인별 수준 활동에 참여하는 성향이 강한 초등학생 학습자의 학습 성과와 공유지식 형성 향상을 위해 개발한 통합 지원 CSCL 스크립트의 효과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통합 지원 CSCL 스크립트는 협력학습 전 과정을 과제 확인, 계획세우기, 개인 학습과 팀 학습의 교차 배치, 개인 성찰과 팀 성찰의 교차 배치, 최종 개인 성찰, 최종 팀 성찰 단계로 구성하고 각 단계에 대한 안내 내용을 담은 거시적 스크립트와 개인 성찰과 팀 성찰 단계에서 학습자의 효과적인 성찰 활동을 지원하는 인지적 수준과 메타인지적 수준의 질문 프롬프트 내용을 담은 미시적 스크립트가 함께 구성된 CSCL 스크립트의 한 종류이다. 연구는 초등학생 6학년 2개 학급 38명 대상으로 학급별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눈 후 구글 드라이브와 구글 문서 기반 학습 환경에서 실행되었다. 연구 결과 CSCL 환경에서 통합 지원 CSCL 스크립트를 활용이 초등학생의 개인 학습 성과, 팀 학습 성과, 공유지식 형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등학생 대상 CSCL에서 본 연구의 통합 지원 CSCL 스크립트가 팀 내 상호작용의 빈도와 수준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학습 성과와 공유지식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CSCL 환경에서 초등학생의 학습 성과와 공유지식 형성의 향상을 모색하는 교육현장에 시사점을 제시함에 의의가 있다.

6K-MOOC에서 수강의도, 품질,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지속적인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저자 : 김수연 ( Kim Suyoun ) , 박인우 ( Park Innwoo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25-54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K-MOOC을 수강하는 학습자들의 수강의도, K-MOOC 품질에 대해 파악하고,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지속적인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대상은 서울 소재의 S대학에서 K-MOOC에 탑재한 2017년도 2개 강좌, 2018년도 2개 강좌의 수강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도구는 Google 설문지를 이용하여 검사 도구를 제작하였으며, 학습자들에게 강좌 내 공지와 메일을 통해 설문조사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인원은 총 181명으로, 중복응답자 15명을 제외한 16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MOOC에서 수강의도와 품질은 학습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K-MOOC에서 학습만족도는 학업성취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K-MOOC에서 수강의도, 품질이 학습만족도를 매개로 학업성취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규 기관에 의해 제공되는 이러닝과는 달리 K-MOOC은 학습자가 자유롭게 강좌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K-MOOC을 기획·설계하는 단계에서 수강의도와 품질을 함께 고려해야 함을 나타내며, K-MOOC 교수자 및 운영기관들은 용이성, 유용성, 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중도탈락을 방지하거나 학업에 대한 성취감을 달성시켜야 함을 시사한다.

7과학관에서의 통합적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람객 반응 및 지식통합 양상

저자 : 박현진 ( Hyunjin Park ) , 소효정 ( Hyo-jeong So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51-57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과학관의 분절적 전시관람 경험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서 '통합적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제안하고 이것의 작용과 지식통합 양상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개발의 근거가 되는 설계원칙을 구조적, 내용적, 지식 통합적 측면에서 도출하였으며, 실험으로 이것의 작용 양상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모바일 기반 통합적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설계원칙은 어린이 관람객의 과학관 학습 경험에 어떠한 작용을 하는가?; (2) 통합적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어린이 관람객의 지식통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실험은 서울 소재 어린이과학관에서 초등학생(10세~12세) 14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연구참여자들은 생물과 환경을 주제로 한 통합적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전시와 함께 경험하였다. 이 때 참여자들의 담화와 자기보고 서술 내용을 취합하고 그룹별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도출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통합적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작용 양상에는 1) 정의적 및 인지적 인식, 2) 통합적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주제, 3) 통합적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나와의 연관성의 세 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지식통합과 관련해서는 크게 1) 스토리의 구조와 지식통합, 2) 생물과 환경에 대한 이해 변화 두 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설계원칙은 대부분 연구자의 의도대로 작용하였다. 그러나 이야기의 완성도를 강조하는 내용적, 구조적 원칙이 특정 참여자에게는 유효하지 않아, 정교한 이야기 구성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지식통합 결과에서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정의적 측면에서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참여자들은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통해 단편적 지식 습득보다 학습 주제에 대한 저마다의 의미를 구성하여, 이것이 지식통합의 기회가 제공되었다고 유추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단편적인 관람경험을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기법으로 통합적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제안하고, 향후 지식통합을 위한 새로운 전시기법 연구의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8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저자 : 이동국 ( Dongkuk Lee )

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간행물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권 3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577-60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메이커 교육의 효과에 대하여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합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수행된 메이커 교육에 대한 국내 문헌 19편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메이커 교육의 전체 효과크기, 변인별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메타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이커 교육의 전체 효과크기는 0.844로 효과크기가 크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학생 변인별 효과크기는 모든 학교급에서 중간 효과크기를 나타냈으며, 영재 학생보다 일반 학생이 더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주요 교수설계 변인별 효과크기로 교과교육에서 메이커 교육이 실행되고 디자인 씽킹이나 TMSI가 적용되었을 때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수설계에 팅커링과 공유를 위한 기록이 반영되었을 때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메이커 교육이 긴 차시에 걸쳐 이루어졌을 때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메타분석의 전체 효과크기와 교육공학의 주관심사인 교수 설계요소에 따른 효과크기를 함께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메이커 교육의 가치를 규명하고, 교수 설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메이커 교육의 교육적 가치가 규명됨에 따라 메이커 교육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정책적 지원과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2권 4호 ~ 12권 4호

KCI등재

E-수학교육 논문집
33권 4호 ~ 33권 4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5권 6호 ~ 35권 6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6권 4호 ~ 26권 4호

KCI등재

A-수학교육
58권 4호 ~ 58권 4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6권 4호 ~ 26권 4호

KCI등재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2권 4호 ~ 32권 4호

지방교육경영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3호 ~ 58권 3호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9권 1호 ~ 2019권 1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5권 5호 ~ 25권 5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8권 5호 ~ 38권 5호

D-수학교육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2권 4호 ~ 22권 4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0권 5호 ~ 20권 5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SCOUPU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2권 4호 ~ 62권 4호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4권 0호 ~ 24권 0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3호 ~ 25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