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체육학회>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해양레저스포츠 관여도, 신뢰, 몰입, 구매행동의 구조적 관계

KCI등재

해양레저스포츠 관여도, 신뢰, 몰입, 구매행동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 of Involvement in Marine Leisure Sports, Trust, Immersion and Purchase Behavior

임기현 ( Lim Ki-hyun ) , 김경현 ( Kim Kyoung-hyun )
  • : 한국체육학회
  •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9년 03월
  • : 259-270(12pages)

DOI


목차

서론
연구방법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해양 레저 스포츠 참가자의 관여도, 신뢰, 몰입, 구매 행동간의 구조적 관계를 입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8년 서남해안 해양스포츠에 참가하고 있는 참가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273명의 데이터를 SPSS WIN 18과 SPSS Amos 7을 사용하였다. 연구는 확인 요인 분석, 신뢰성 분석, 상관 관계 분석 및 구조 방정식 모델 분석을 통해 수행되었다. 결과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첫째, 해양레저스포츠관여도와 신뢰와의 관계에서 유희성과 중요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관심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해양레저스포츠 관여도와 몰입의 관계에서는 유희성과 관심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중요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해양레저스포츠 신뢰는 구매 후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해양레저스포츠 몰입은 구매 후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nts’ involvement in marine leisure sports, trust, immersion and purchasing behaviors. For this purpose, the study represents participants playing at marine sports in southwest seashore city in 2018 and 300 persons were chosen by the conveniecne sampling method. The 273 collected data were used by SPSS WIN Statistics 18 and SPSS Amos 7 programs. The study was conducted by frequency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s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On the basis of the Results, we drew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significance and his interest, which are subcomponents of involvement, were shown to have a positive effect, but importance did not appear to have a statistical effect. Second, significance and his interest, which are subcomponents of involvement, were shown to have a positive effect, but importance did not appear to have a statistical effect. Third, The reliability factors of marine leisure sports a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 on purchasing behavior. Finally, ocean leisure sports immersion factors have a positive effect on purchasing behavior.

UCI(KEPA)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체육학
  • : KCI등재
  • :
  • : 격월
  • : 1738-964x
  • : 2508-7029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55-2019
  • : 697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e스포츠해석학

저자 : 이상호 ( Lee Sang-ho ) , 황옥철 ( Hwang Ok-chul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3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e스포츠는 디지털 기술, 스포츠, 경제, 사회문화 등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나타난 현상이다. 그러나 e스포츠의 경제적 성장과 산업적 영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e스포츠의 학문적 토대는 빈약한 실정이다. e스포츠의 선순환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e스포츠의 학문적 토대가 필요하다. 하지만 e스포츠의 학적 구성의 내용도 먼저 e스포츠의 명확한 해석에서 출발해야 한다. e스포츠와 관련된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e스포츠의 학적 구성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e스포츠의 해석학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전개는 e스포츠의 학적 구성을 위한 담론적 접근으로 해석학의 어원이 갖는 3가지 관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즉 무엇을 말하는가? 무엇을 설명해야 하는가? 무엇을 대상으로 해석해야 하는가? 로 e스포츠를 해석하였다. e스포츠해석학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스포츠는 스포츠라고 말하고자 한다. 둘째, e스포츠는 열광의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셋째, e스포츠는 e스포츠플레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e스포츠의 학적 토대구성을 위한 하나의 이론적 근거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2사회생태학적 모델에 기반한 저소득층 독거노인 신체활동 증진방안 모색: 혼합연구의 기법으로

저자 : 김경오 ( Kim Kyung-o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5-3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층 독거노인의 신체활동량과 패턴을 정량적으로 이해하고, 이들이 인지하는 신체활동과 관련된 문제를 미시적으로 이해하여, 최종적으로는 이들을 위한 신체활동 증진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가속도계 연구와 포토보이스 연구를 혼합하여 사용하였으며, 이것은 혼합연구(mixed method inquiry)의 철학적 전통 중 포섭(nesting)적 설계에 해당한다. 1차 가속도계 연구에 참여한 38명의 노인 중 DHHS에서 제시하는 적절한 수준의 신체활동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9명의 노인이 2차 포토보이스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이를 통해 총 5가지의 테마가 도출되었다. 파트너의 부재로 인한 신체활동 포기, 관계, 경계, 그리고 가치관, 경제적 문제, 독거 (물리적)환경으로 인한 무기력, 그리고 무의미, 신체활동에 대한 정보부재가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생태학적 수준별 개선방안들을 제시하였다.

3학교스포츠클럽 참가 중학생의 인기도 연결망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저자 : 권순신 ( Kwon Sun Sin ) , 김경식 ( Kim Kyung Sik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35-47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스포츠클럽에 참가하고 있는 중학생의 인기도 연결망 구조 및 인기도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연결망 중앙성과 학교생할적응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018년 충청남도 C시에 소재하고 있는 W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에 소속된 학생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표집 된 사례 수는 방송댄스 17명, 플로어볼 15명, 배드민턴 15명, 농구 16명, 티볼 17명으로 총 80명이다. 본 연구는 실명을 지명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NetMiner를 이용한 인기도 연결망 구조 분석과 SPSS를 활용한 인기도 및 인기도 결정요인과 학교생활적응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스포츠클럽 참가 중학생의 인기도 연결망은 단일 네트워크로 나타났으며, 다수의 학생이 소수의 학생을 지목하는 연결망 구조를 보인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참가 중학생의 인기도 연결망에서 학생 지명요인은 사회측정적 인기도의 경우 친함, 운동능력, 착해서 그리고 지각된 인기도는 운동능력, 착함, 친함 등의 순이다. 특히, 운동능력은 인기도와 의미 있는 관계가 있다. 셋째, 지각된 인기도 연결망은 학교생활적응과 관계가 있다. 즉, 가장 인기 있는 학생 연결망의 활동중앙성이 높을수록 생활적응, 그리고 매개중앙성이 높을수록 교사적응, 수업적응, 친구적응, 생활적응 또한 높다.

4기대불일치이론 관점에서 2018평창올림픽 지역자원봉사자의 만족도와 지지도 관계

저자 : 김보람 ( Kim Bo-ram ) , 황향희 ( Hwang Hyang-hee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49-64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각종 메가스포츠이벤트 개최의 자발적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 내기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2018평창올림픽 지역자원봉사자의 사전기대, 지각된 성과, 만족도 및 지지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조사대상은 2018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강원도자원봉사자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53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검증을 위하여 SPSS 20.0 ver, AMOS 20.0 ver을 사용하였고,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모형 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사전기대는 지각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성과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전기대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만족도는 지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전기대와 만족도의 관계에서 지각된 성과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대와 성과는 만족도와 지지도 형성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2018평창올림픽 지역자원봉사자에게 긍정적인 이벤트였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 향후 메가스포츠이벤트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지역자원봉사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

5체육행정조직 내 성차별 양상 분석

저자 : 남상우 ( Nam Sangwoo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65-75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체육행정조직에서 행해지는 성차별의 양상을 드러내 그 모습을 개념화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전국의 체육행정조직에 근무하는 총 여덟 명의 여성 직원들을 대상으로 2018년 9월부터 12월까지 면담을 하면서 조직 내 만연된 다층적인 인식 및 실천이 어떻게 성차별로 연결될 수 있는지, 그 양상은 어떻게 개념화할 수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체육행정조직 내 성차별의 양상은 크게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났다. 첫 번째로는, 조직 내 구조적으로 남성에게 유리하게 위계화 된 문화가 형성되어 여성에게는 차별로 작용하는 '구조적 성차별(structural sexism)'이었다. 이는 조직에 내재된 오인구조로 인한 상징적 위계-남성이 여성보다 조직 발전에 더 기여한다는 암묵적 동의 - 때문에 여성의 조직 진입 및 내부 활동에 차별이 가해지는 상황을 의미하였다. 두 번째는 여성다움에 대한 이중구속이 가해지며 차별로 기능하는 '모순적 성차별(contradictory sexism)'로서, 앞뒤가 맞지 않는 요구를 여성들에게 제시하는 일종의 '이중구속' 상황으로 그들의 성장에 한계를 짓는 성차별이었다. 마지막은 선의의 배려가 (비)의도적인 성차별로 이어지는 '호의적 성차별(benevolent sexism)'이었는데, 남성 입장에선 배려한다고 한 행위나 말이 여성에겐 궁극적으로 차별로 작용하는 경우로서, 표면적으로는 여성을 배려하고 뭔가 선의를 베푸는 듯 보이나, 그 이면에는 궁극적으로 배제의 논리가 작동하는 일종의 '칭찬을 가장한 모욕'으로 기능하는 차별이었다.

6필라테스 교습의 어려움과 개선방안: 지도자를 중심으로

저자 : 장혜원 ( Jung Hyewon ) , 이정래 ( Lee Jungrae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77-9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필라테스 교습의 어려움과 개선방안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중 하나인 눈덩이 표집법을 이용하여, 현재 필라테스 지도자로 활동 중이면서 경력 4년 이상으로 연구목적에 부합하다고 판단되는 연구참여자 8명을 선정하였다. 심층면담과 관련자료 수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텍스트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필라테스 지도자들이 교습 시 느끼는 어려움으로 초보지도자는 경험과 재활의학지식이 부족하여 필라테스 지도에 어려움이 있었고, 필라테스 전용공간의 부족으로 필라테스를 교습하는데 문제점이 지적되었으며, 필라테스 교습비용에 있어 기준이 부재한 탓에 혼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으로 지도자들은 자신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복합시설이라 할지라도 시설 내에 필라테스 만의 공간을 구축함으로 전문성을 강화해야 하며, 교습소 간의 상생할 수 있는 협력관계 구축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스포츠베팅: 돈과 윤리의 딜레마

저자 : 탁민혁 ( Min-hyeok Tak ) , 한승백 ( Seung-baek Han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97-11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오늘날 스포츠베팅은 스포츠영역의 핵심 재원으로 부상했다. 전 세계의 스포츠경기단체들은 직접 스폰서십, 혹은 정부를 통한 간접 지원의 방식으로 합법 베팅사업의 수익을 공유한다. 베팅의 이러한 재정적 중요성은 베팅중독, 승부조작 등 그것이 낳는 사회문제에도 불구하고 스포츠베팅 산업의 정당성에 대한 질문을 가로막아 왔다. 이 논문은 오늘날 스포츠베팅의 합법화를 둘러싼 정치경제적 이해를 파악하기 위해 스포츠와 도박의 역사적 관계를 추적한다. 특정한 정책선택이 생성하는 구조가 그 안에 피할 수 없는 문제를 붙박게 된다는 실재론적 관점에 입각하여, 이 연구는 고대, 중세, 근대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결합과 분리를 거듭하는 스포츠와 도박의 애증의 역사를 밝히고, 그 이면에 어떠한 문제와 가치들이 상호충돌/교환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와 도박의 결합은 언제나 폭발적인 '인기'와 경제적 '수익'을 쉽게 선사하는 반면, 그로 인해 초래되는 '노동윤리의 침식'과 '승부조작' 문제는 둘의 관계를 다시 분리시킨다. 둘째, 그럼에도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없는 스포츠는 재정적 위기를 맞아 다시 도박과 결합하기를 반복한다. 이렇게 '돈과 윤리 사이의 딜레마' 속에서 갈등하는 스포츠와 도박의 관계를 통해 이 연구는 오늘날 합법 스포츠베팅 사업이 어떠한 이해와 관념 속에 정당화되고 변화하는지 논의한다.

8스포츠 시사/교양 프로그램 제작 경험과 제작자의 역할 인식: KBS의 학교체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저자 : 김민철 ( Kim Mincheul ) , 임새미 ( Lim Seami ) , 김한범 ( Kim Hanbeom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13-129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KBS 스포츠 시사/교양 프로그램의 제작 경험에 대한 생산자 중심 연구를 통해 프로그램의 제작과정과 제작자의 역할 인식을 탐색하였다. 스포츠 시사/교양 프로그램의 제작과정은 크게 '기획 및 구성', '준비 및 연습', '제작 단계', '사후 제작'으로 구분된다. 먼저, 프로그램 제작자들은 학교체육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토대로 기획단계에서부터 스포츠 변화와 연관된 그들의 담론을 프로그램에 투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준비 및 연습'과정에서는 우선적으로 효과적 스토리텔링을 위한 준비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제작단계'에서 연구에 참여한 스포츠 시사/교양 프로그램 제작자들은 현장의 모습을 최대한 실제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시청자들의 공감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사후 제작' 에서는 편집행위를 통해 프로그램 제작자가 가지고 있는 기획의도를 보다 명확하게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스포츠 시사/교양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제작자들은 참여 저널리즘을 통해 스포츠 변화의 능동적 주체, 공익성의 확장과 구성의 연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그리고 자신들의 역할을 유익성과 재미의 공존 추구, 미디어 담론의 확산을 통한 사회 발전 기여로 인식하고 있었다.

9외적심상과 내적심상 시 대뇌피질 일차운동영역에서의 혈류역학 반응 비교

저자 : 이환곤 ( Lee Hwan-gon ) , 양정수 ( Yang Jung-su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31-141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근적외선 분광법을 이용하여, 외적심상과 내적심상 간 대뇌피질 일차운동영역에서의 혈류역학 반응 비교를 통해, 신경생리적인 관점에서 두 심상 간 효과의 차이를 규명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피험자는 내적심상 시 손을 쥐었다 펴는 움직임을 상상하였으며, 외적심상 시에는 모니터를 통해 제시된 내적심상 시와 동일한 손의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관찰하였다. 혈류역학 반응은 해당 뇌 영역에서 산화헤모글로빈 농도의 측정 및 분석을 통해 비교하였으며, 연구 결과, 안정 시와 비교하여 두 심상 모두에서 유의미한 산화헤모글로빈 농도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외적심상과 내적심상 간 산화헤모글로빈 농도의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두 심상 모두에서 유의미한 심상 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외적심상 시 오른손과 왼손 심상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외적심상과 내적심상 모두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얻었으며, 각 심상 시 최적의 수행 여건을 도출하기 위한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10태권도 지도자-선수 교환관계(LMX)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자신감의 매개효과 검증

저자 : 최예림 ( Choi Ye Lim )

발행기관 : 한국체육학회 간행물 :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 2호 발행 연도 : 2019 페이지 : pp. 143-154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태권도 지도자-선수 교환관계(LMX)와 조직몰입의 관계를 확인하고 스포츠 자신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한체육회에 선수등록 된 고등부 엘리트 태권도 선수 319명을 대상으로 지도자-선수 교환관계(LMX), 조직몰입, 스포츠 자신감에 관한 설문자료를 받아 활용하였다. 그 후 SPSS 21.0, AMOS 18.0 및 Excel 20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 유의성은 bootstrapping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지도자-선수 교환관계(LMX)는 조직몰입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도자-선수 교환관계(LMX)는 스포츠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 자신감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포츠 자신감은 지도자-선수 교환관계(LMX)와 조직몰입의 관계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지도자-선수 교환관계(LMX), 조직몰입, 스포츠 자신감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23권 2호 ~ 23권 2호

KCI등재

체육사학회지
24권 2호 ~ 24권 2호

KCI등재

대한무도학회지
21권 2호 ~ 21권 2호

KCI후보

한국리듬운동학회지
12권 1호 ~ 12권 1호

KCI후보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27권 2호 ~ 27권 2호

KCI등재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국기원태권도연구
10권 2호 ~ 10권 2호

KCI등재

한국운동역학회지
29권 2호 ~ 29권 2호

KCI등재

한국특수체육학회지
27권 2호 ~ 27권 2호

한국노인체육학회 춘계학술세미나 자료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KCI등재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sports sciences (IJASS)
31권 1호 ~ 31권 1호

KCI등재

체육과학연구
30권 2호 ~ 30권 2호

KCI등재

운동과학
28권 2호 ~ 28권 2호

KCI등재

스포츠엔터테인먼트와 법 (JSEL)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30권 2호 ~ 30권 2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자연과학
58권 3호 ~ 58권 3호

KCI등재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8권 3호 ~ 58권 3호

KCI등재

한국체육정책학회지
49권 0호 ~ 49권 0호

스포츠과학
147권 0호 ~ 147권 0호

KCI후보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Movement Science
13권 1호 ~ 13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