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보육교사의 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요인 및 대처방안 < 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 < KISS

논문 상세보기

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 사회복지경영연구> 예비보육교사의 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요인 및 대처방안

예비보육교사의 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요인 및 대처방안

A Study on Factors of Practical Stress Experienced by Pre-Nursing Teacher and Coping Methods

유지은 ( You Ji Eun )
  • : 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
  • : 사회복지경영연구 5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12월
  • : 19-36(18pages)

DOI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예비보육교사의 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요인 및 대처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S대학의 아동학과 4학년 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를 선택하게 된 동기는 “흥미와 적성”이 맞아서 선택한 경우가 많았으며, 둘째, 실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시기는 첫째 주(1주)이었으며, 셋째, 보육실습에 미치는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보육실습 내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부내용으로는 “보육실습 환경”에서는 자유로운 휴식시간이 없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지도교사와의 관계”에서는 상황이 일어났을 때 판단이 어려워서 어떻게 응대해야 하는지 잘 몰라서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육실습 내용”에서는 실습일지를 작성하는 것에 대해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예비교사 자신에 대해”서는 실습을 잘 수행해 낼 자신이 없어서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보육실습에 미치는 스트레스 대처방안으로는 문제해결중심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내용으로는 “문제해결중심”에서는 모든 것은 배우는 입장에서 겪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였으며, “회피중심”에서 모든 문제는 실습기관이 끝나면 다 해결될 거라고 믿고 기다렸으며, “사회적지지”에서는 모르는 것은 지도교사에게 여쭤보고 대처하였다. 보육실습기간중의 많은 스트레스는 예비보육교사에게 많은 어려움이 있기 마련이다. 이에 실습 전 스트레스 요인을 잘 파악하고 최대한 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To identify the factors causing the pre-nursing teachers to experience practical stress and the coping methods for such stress,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on 37 seniors at S University. The survey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n the question about the reason for choosing nursing teacher, many students answered that they chose to become a nursing teacher because of their “interest and aptitude”. Secondly, in the question about the most difficult period in practice process, students answered that the first 1 week is most challenging. Third, in regard to stress factors during the practice, many students answered that they got stress from “contents of the practice”. In detail, in the “practice environment’, the students had difficulty because they couldn’t get free break time during the practice. In the ‘relationship with instructor’, many students had difficulty in making decisions and responding to situations. In “practice contents’, the students had issues in writing the practice diaries. In “oneself as the pre-nursing teacher”, the students had difficulty because they didn’t have confidence to do well. Lastly, in regard to methods for coping with stress, the study result showed that problem solving-centered attitude is important. In detail, students with “problem solving-centered attitude” thought that they should experience such difficulties as a student and responded actively. On contrary, students with “avoidance-centered attitude”, the students waited believing that all issues would end after the practice period. Also, students with ‘social support attitude” responded after asking to instructors. Stress during the practice period is caused by the difficulties that pre-nursing teachers experience. Thus, it is necessary to identify the stress factors before the practice and find measures to reduce such stress factors.

UCI(KEPA)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KCI 등재
  • : -
  • : 반년간
  • : 2383-4676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14-2018
  • : 14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들이 겪는 위험요인과 이직의도간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에 의해 조절된 매개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연구분석을 실시한 것이며, A.F.Hayes의 Process Macro 14번 모델에 의한 통계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보호사가 겪는 위험요인,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요양보호사가 느끼는 사회적지지가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요양보호사가 겪는 위험요인은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및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에 의해 이직의도에 조건부 간접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해 노인요양시설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가 느끼는 이직의도의 원인과 스트레스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지지에 의해 이직의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될 수 있는 근거가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해 마련될 수 있었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따라서 노인요양시설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들에 대한 사회적지지의 강도와 빈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 방안 모색이 후속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2예비보육교사의 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요인 및 대처방안

저자 : 유지은 ( You Ji Eun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 간행물 : 사회복지경영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9-36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예비보육교사의 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요인 및 대처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S대학의 아동학과 4학년 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를 선택하게 된 동기는 “흥미와 적성”이 맞아서 선택한 경우가 많았으며, 둘째, 실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시기는 첫째 주(1주)이었으며, 셋째, 보육실습에 미치는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보육실습 내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부내용으로는 “보육실습 환경”에서는 자유로운 휴식시간이 없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지도교사와의 관계”에서는 상황이 일어났을 때 판단이 어려워서 어떻게 응대해야 하는지 잘 몰라서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육실습 내용”에서는 실습일지를 작성하는 것에 대해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예비교사 자신에 대해”서는 실습을 잘 수행해 낼 자신이 없어서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보육실습에 미치는 스트레스 대처방안으로는 문제해결중심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내용으로는 “문제해결중심”에서는 모든 것은 배우는 입장에서 겪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였으며, “회피중심”에서 모든 문제는 실습기관이 끝나면 다 해결될 거라고 믿고 기다렸으며, “사회적지지”에서는 모르는 것은 지도교사에게 여쭤보고 대처하였다. 보육실습기간중의 많은 스트레스는 예비보육교사에게 많은 어려움이 있기 마련이다. 이에 실습 전 스트레스 요인을 잘 파악하고 최대한 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3중ㆍ소지역의 자살 현황 고찰 - 강원도 동해시 지역의 사례 중심으로 -

저자 : 김창래 ( Chang-lae Kim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 간행물 : 사회복지경영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37-68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자살률이 높은 강원도에서 2013년 자살자수 28명에서 2014년 42명으로 67%로 증가한 동해시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2007년부터 2013년까지 강원도 동해시에 발생한 자살자 247명으로 하였다. 자살자 통계는 강원도자살예방센터에서 지난 8년간의 자살통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동해시에 자살자 현황 분석과 함께 동해지역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지리적 특성, 자연환경을 2014 동해통계연보, 강원도 자살예방센터에 관련 자료와 문헌을 통해 조사하였다. 자살 현황은 자살자 수, 연령 표준화 자살률,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성별, 연령별, 교육정도, 직업, 혼인상태를 조사하였고 사망장소, 사망시간, 사망일, 사망요일 또한 조사하였으며 사망원인은 연도별, 성별, 연령별, 교육정도, 직업 순으로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성별 자살자수는 8년 평균 남성은 65.1%, 여성이 34.9%이었으며 연령별 자살자수는 65세 이상이 37.7%, 60~64, 50~54 23%, 45~49 19%, 35~39 16% 순으로 나이가 들어 갈수록 사회적 여건이나 환경적 요인에 따라 자살률은 높아짐을 알수 있었다. 자살자의 교육정도는 자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살 장소는 남에게 노출 되지 않는 장소를 택하다 보니 주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여 진다. 사망시간을 보면 오히려 6~12시 85명으로 보통사람들이 생각과는 달리 오전에 사망자가 많다는 것은 의외의 통계가 나타났다. 사망일별은 대부분 고르게 나타났다. 직업군은 학생ㆍ가사ㆍ무직이 평균 66.4%로 월등히 높았으며 다른 직업군은 비슷 하였다. 자살자의 사망월별은 4~6월 89명, 7~9월 66명, 10~12월 47명, 1~3월 45명 순으로 나타났다. 4~6월에 특히 사망자가 높은 것은 이동성 고기압의 중심이 한반도 남쪽으로 통과하면 강원도 영동지방에, 북쪽을 통과하면 태백산맥에 의한'푄현상'과 시베리아기단이 한반도에 직접 창출하기도 하여 겨울철 기압배치를 이루면서 갑자기 추운 날씨가 되는 '꽃샘추위'등 날씨가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사망원인이 목맴, 압박 및 자살, 살충제, 뛰어내림 순으로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하여 동해시지역의 자살률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지리적 특성, 자연환경, 사회적 여건에 따라 자살률이 달라 질수 있으며 사망원인을 이해함으로써 적국적인 자살 예방 정책을 수립 하여야 할 것이다. 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폭력 근절 위해 정신건강 선별검사, 자살예방 상담 및 교육, 상담, 생명존중 문화 조성, 자살유해정보에 대한 지속적인 연중 모니터링 실시, 자살사건 보도 시 언론보도 권고지침의 준수, 자살시도자ㆍ자살유가족 보호를 위한 연계 체계 강화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4직무스트레스와 조직 갈등 관리 모델을 통한 탐색적 연구

저자 : 김경회 ( Kim Kyung-hoe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 간행물 : 사회복지경영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69-9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직무스트레스의 조절에 의한 조직갈등 관리를 위한 모델을 구성하는 것이다. 직무스트레스의 균형정도를 선행연구와 논리적 모형을 통해서 탐색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 의하면 개인의 스트레스는 직무 스트레스와 갈등 형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와 갈등은 부정적인 측면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과 조직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직무스트레스와 갈등은 완전히 제거할 수도 없고, 이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 관리하는 것이 개인과 조직의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다.
직무스트레스와 직무갈등이 역기능으로 확산되지 않게 방지하고, 최소 적정수준으로 동기유발과 순기능적 측면에서 유지되는 것이 개인과 조직을 위하여 최선이다. 새로운 스트레스와 갈등 모형을 구성하여 개인과 조직이 수용할 수 있는 적정 수준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갈등의 범위를 제시하였다. 선행모델의 최적 스트레스 범위에서 축소된 제2영역 후반부와 3영역 중간 값의 정점까지가 스트레스와 갈등관리에 부합하는 적절한 수준으로 예측할 수 있다.

5고령화 과정에서의 자살위기 진단과 노인자살 예방을 위한 이론적 접근 -대인관계 이론을 중심으로-

저자 : 조대흥 ( Jo Dae Heung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 간행물 : 사회복지경영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91-10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전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급격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2017년에 65세 인구가 14%를 넘어서 고령사회(aged society)에 진입하였으며 2026년에 65세 인구가 20%를 넘어서는 초고령 사회(super-aged society)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OECD 국가와 동북아시아 3개국인 대한민국, 일본, 중국의 인구변화를 살펴본다. 2014년에 진행된 대한민국의 노인실태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대한민국의 노인들이 처한 상황을 살펴보았다. OECD와 아시아 3개국의 자살현황과 대한민국의 노인자살 현황을 살펴보고 노인자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하였다.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하여 노인자살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고 노인자살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고찰하였다. 초고령화 사회에서 더 나은 대안적 미래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동아시아에서 가능한 세가지 미래 고령사회의 대안을 제시한다. 1) 많은 나라들이 노인 연령의 기준을 상향 변경할 것이다. 2)초고령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민주대동사회”를 구현하여 서로 돌보는 돌봄 사회를 제안한다. 3) 초고령 사회에 의해서 동아시아에 국가 판도가 변할 것이며, 동북아시아에서 대한민국, 중국 동북지방, 몽고, 극동러시아를 포함하는 “Great Korea”의 출현을 예상해 본다.

6여가복지시설 이용 노인의 여가몰입이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루다 ( Lee Lu Da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 간행물 : 사회복지경영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09-128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여가복지시설 이용노인의 여가몰입이 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연령이 이런 영향을 조절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모집단은 당진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여가복지시설(노인복지관, 노인대학, 경로당)에서 여가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만65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몰입은 인지몰입과 행위몰입의 두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생활만족은 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인지몰입과 행위몰입은 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인지몰입보다 행위몰입이 생활만족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령(초기 노인 집단과 후기 노인 간)은 여가몰입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절 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들이 여가활동에 참여시 여가몰입을 할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과 여가유형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즉, 노인의 여가활동에서 여가몰입은 심리적·정서적으로 노인의 생활만족에 긍적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영성이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이재풍 ( Lee Jae-pung ) , 조영언 ( Cho Young-eon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 간행물 : 사회복지경영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9-162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영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서 영성의 중요성과 종사자들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기고,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높여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시와 인천시, 성남시, 부천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총 468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통계프로그램과 AMOS 22.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8노년기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자아통합을 매개변수로-

저자 : 박희숙 ( Park Hee Sook ) , 한정희 ( Han Jung Hee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 간행물 : 사회복지경영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63-182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노년기 자원봉사활동의 특성과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과 자아통합 구성요인을 알아보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이 삶의 만족도, 자아존중감과 자아통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특별시, 경기도 일부 지역에서 자원봉사센터, 노인복지관, 노인대학에 참여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2018년 8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337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PASW(SPSS) Ver. (22.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t-test와 ANOVA 및 다중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첫째, 본 연구대상자의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은 자원봉사활동, 자원봉사참여, 자원봉사만족도로 분류되었고, 삶의 만족도의 매개변수는 자아존중감과 자아통합으로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둘째, 자원봉사 특성의 하위변수인 자원봉사만족도, 자원봉사활동은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자원봉사참여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원봉사 특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은 매개효과로 작용하고 있으나, 자아통합은 매개효과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은 삶의 만족도를 얻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매개변수임이 밝혀졌다.

9취업장애인의 작업환경과 직무만족, 직업유지, 임파워먼트 간 관계연구

저자 : 김동진 ( Kim Dong Jin ) , 양선석 ( Yang Sun Suk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 간행물 : 사회복지경영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83-20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취업장애인들이 직장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직무에 대한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지각을 하고 있는 작업환경과 직무만족, 직업유지, 임파워먼트의 수준 파악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작업환경이 직무만족과 직업유지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취업장애인이 직무에 만족할 수 있는 작업환경 조성과 직업유지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취업장애인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작업환경, 직무만족, 직업유지, 임파워먼트의 인식 차이에 대한 분석결과, 연령, 결혼여부, 장애등급, 고용형태, 한 달급여, 경력, 이직횟수에 따라서 작업환경, 직무만족, 직업유지, 임파워먼트의 인식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취업장애인의 작업환경이 직무만족과 직업유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작업환경은 직무만족과 직업유지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취업장애인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직업유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임파워먼트는 직무만족과 직업유지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취업장애인의 작업환경과 직무만족, 직업유지 간의 영향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에 대한 분석결과, 임파워먼트는 작업환경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와 작업환경과 직업유지 간의 관계에서 간접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학교폭력 가·피해 청소년을 위한 움직임 활동 프로그램 연구

저자 : 신예순 ( Sin Ye Soon ) , 채경선 ( Chae Kyoung Sun )

발행기관 : 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 간행물 : 사회복지경영연구 5권 2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05-22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교폭력 가·피해 청소년을 위한 움직임활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움직임활용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가·피해 청소년의 공격성 감소와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하여 움직임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또래관계 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움직임 활동이란 사람, 동물, 식물, 사물의 움직임, 표현적인 움직임과 신체의 움직임을 통한 운동기술인 기능적인 움직임을 포함하여, 신체를 이용한 모든 활동을 움직임 활동이라 한다. 움직임 활동으로 공격성의 감소와 공감 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먼저는 신체, 노력, 공간, 관계의 4가지 움직임 요소를 중심으로 하위내용으로 움직임 요소인 '신체인식'에는 신체 전반의 움직임,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다루었으며, '공간'에는 일반 공간, 개인 공간, 방향, 경로, 범위를 다루었다. 또한 '노력'에는 시간, 힘, 무게, 흐름을, '관계'에는 신체 부분, 짝이나 그룹과의 관계, 물체와의 관계를 그 하위영역으로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폭력 가·피해 청소년의 공격성 감소와 공감능력을 향상시켜,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개인의 안전한 공간인식과 공동체와의 자연스런 움직임 활동을 통해 공격성이 감소되어 조화로운 삶을 인식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의의가 있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Research in Brief
2019권 5호 ~ 2019권 5호

보건·복지 Issue&Focus
362권 0호 ~ 362권 0호

보건복지포럼
271권 0호 ~ 271권 0호

KCI등재

사회보장연구
35권 2호 ~ 35권 2호

한국장기요양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아동가족치료연구
17권 0호 ~ 17권 0호

Research in Brief
2019권 4호 ~ 2019권 4호

보건·복지 Issue&Focus
361권 0호 ~ 361권 0호

보건복지포럼
270권 0호 ~ 270권 0호

KCI등재

사회복지연구
50권 1호 ~ 50권 1호

KCI등재

사회복지정책
46권 1호 ~ 46권 1호

KCI등재

보건사회연구
39권 1호 ~ 39권 1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24권 1호 ~ 24권 1호

KCI후보

한국청소년활동연구
5권 1호 ~ 5권 1호

장기요양연구
7권 1호 ~ 7권 1호

KCI등재

학교사회복지
45권 0호 ~ 45권 0호

KCI등재

청소년복지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국제사회보장리뷰
8권 0호 ~ 8권 0호

보건·복지 Issue&Focus
360권 0호 ~ 360권 0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63권 0호 ~ 63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