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사)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간호사 및 동료 의료인의 임상간호사 ‘태움’ 인식 경험

KCI등재

간호사 및 동료 의료인의 임상간호사 ‘태움’ 인식 경험

Experience of the Clinical Nurse ‘Taeoom’ Recognition of Nurses and Fellow Physicians

권덕화 ( Deokwha Kwon ) , 이병숙 ( Byoungsook Lee )
  •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 : 인문사회 21 9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8년 08월
  • : 581-596(16pages)

DOI


목차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간호사 및 동료 의료인의 임상간호사 ‘태움’ 인식 경험을 이해하고 기술하며 설명하기 위한 질적 연구이다. 참여자는 서울, 대구, 포항 소재 종합병원에서 근무 중인 간호사 18명과 동료 의료인 5명이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7년 11월 13일부터 2018년 2월 12일까지이며 개별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Graneheim & Lundman(2004)의 질적 내용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임상간호사 ‘태움’ 현상은 교육이라는 명분하에 용인되어 온 폭력이며 이유는 감당하기 힘든 업무와 문제해결 능력 부족으로 나타났다. 결과는 가해자, 피해자, 조직 모두의 상처이며 예방 및 해결책은 개인과 조직의 동반적 변화로 나타났다. 하지만 간호사들이 인식하는 ‘태움’의 억압적, 폭력적, 강요적인 훈련 방식에 대해 동료 의료인들은 잘 모르고 있고 문제로 인식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임상간호사 ‘태움’은 간호사 스스로 해결해야 하며 원인을 스스로 찾고 해결해 나가는 ‘태움’ 극복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연구를 제언한다.
This study is qualitative study for understanding, describing and explaining the experience of the clinical nurse ‘Taeoom’ recognition of nurses and fellow physicians. Participants are 18 nurses and 5 fellow physicians working at general hospitals in Seoul, Daegu and Pohang. The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November 13, 2017 to February 12, 2018, and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ividual interviews and analyzed by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method of Graneheim & Lundman(2004).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the clinical nurse ‘Taeoom’ phenomenon was tolerated under the name of education, and the reason was that it was difficult to cope with work and lack of problem solving ability. The results are wounds to both perpetrators, victims, and organizations, and prevention and solutions are accompanied by personal and organizational changes. But fellow physicians were unaware of the oppressive, violent, and compulsive training methods of the ‘Taeoom’ that nurses perceived, and did not recognize them as problems. Therefore, the clinical nurse ‘Taeoom’ should solve the problem by the nurse himself, and suggests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verification of the ‘Taeoom’ overcoming program to find and solve the cause later.

ECN


UCI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기타(사회과학)
  • : KCI 등재
  • : -
  • : 격월
  • : 2093-872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10-2018
  • : 138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정부의 지원을 받는 중소기업의 성장 저해요인에 관한 분석

저자 : 김현정 ( Hyunjung Kim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0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국내 사업체의 대부분이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낮은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한국 경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국내 경제에 있어서 높은 비중을 지닌 중소기업의 성장 저해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분석 방법으로는 요인분석과 분산 분석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중소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다양한 요인들은 자금조달, 환경, R&D, 지원정책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또한 정부의 지원 프로그램 성과에 따라 고성과 집단, 중성과 집단, 저성과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분산분석 결과, R&D와 지원정책에 있어서 성과집단 간에 차이가 유의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는 중소기업의 육성에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향후 정책의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성장단계별로 저해요인을 파악하지 못한 한계점을 지닌다. 향후 연구에서는 성장단계까지 고려한 저해요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중소기업에 관한 연구가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2이스라엘 지파들에 대한 모세의 축복(신 33)

저자 : 강승일 ( Seungil Kang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1-24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구약성서 내에는 기존의 성서 히브리어의 문법이 적용되지 않는, 고대 히브리어로 기록된 문서들이 존재한다. 소위 히브리어 고대 시가라고 불리는 시 또는 노래들이 그것이다. 이러한 고대 히브리어 시가들은 본문의 보존 상태가 좋지 못하여 그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따라서 많은 경우 원문을 복원하거나 재구성해야만 한다. 본 연구는 히브리어 고대 시가중 하나인 소위 모세의 축복으로 알려져 있는 신명기 33장을 원문을 복원하고 본문비평을 적용하여 새롭게 해석하려는 시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신명기 33장에서 서문(2-5절)과 결문(26-29절)을 제외하고, 각 지파들에 대한 축복문(6-25절)에만 집중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모세의 축복문에 대한 기존의 히브리어 성경 본문의 상당 부분이 수정 및 재구성되어야 하고, 그에 따라 한글 성경 번역본도 전면적으로 수정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3주관적 부채부담에 관한 실증연구: 집단 간 비교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중심으로

저자 : 공윤엽 ( Younyup Kong ) , 박기태 ( Kitae Park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5-40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부채에 관한 심리적 부담감 때문에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례들이 발생하고 있다. 국가는 이러한 사회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법·제도적 기반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떤 집단이 주관적 부채부담감이 더욱 큰지 집단 간 분석을 실시했고 추가적으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 수록 주관적 부채부담이 낮을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선행연구를 참고해 제시했다. 연구결과로 첫째, 나이, 직업, 월평균 가계소득, 주택 소유여부에 따라 주관적 부채부담에 대한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수준에서 검증되었다(p<.001). 하지만 성별, 학력, 거주지역에 따라서는 집단 간 차이가 없었다. 또한 부모 중 부의 직업이 계층적으로 높을 수록 부의 학력이 높을 수록 주관적 부채부담을 적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모의 직업과 모의 학력은 주관적 부채부담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주관적 부채부담을 더욱 많이 느끼는 개인을 발굴해 지원하여 이들의 극단적인 선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을 연구의 시사점으로 제시한다.

4배우자 사별을 한 여성 독거노인의 삶의 적응경험에 관한 연구

저자 : 권봉목 ( Bongmog Kwon ) , 김연주 ( Yeonju Kim ) , 이정랑 ( Jeongrang Lee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41-51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여성 독거노인이 배우자 사별 후의 적응과정과 삶에 대한 태도와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배우자 사별을 한 여성 독거노인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배우자 사별을 한 여성 독거노인 8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며, Colaizzi의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5개의 범주와 11개의 하위범주를 추출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배우자를 사별한 여성 독거노인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심리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기관의 연계가 필요하다. 둘째, 안정된 노후 생활을 잘 준비하고 적응하도록 가족 및 이웃의 지원체계가 필요하며, 사별에 대비한 가족교육, 사회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배우자를 사별 한 여성 독거노인들이 서로의 고통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자조모임이 활성화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적합한 환경과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5플립러닝을 활용한 영어독해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저자 : 김경훈 ( Kyunghoon Kim ) , 이승은 ( Seungeun Lee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3-62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의 영어 독해에 대한 문제점들을 확인하고 플립러닝을 통해 영어 독해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실험집단은 12주 동안 플립러닝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독해관련 문제 20문제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통계프로그램인 SPSS 21.0의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 번째 실험집단과 통계집단의 경우는 실험집단의 성적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두 번째 학생들의 능숙도에 따른 성취도 검사에는 실험집단의 중·하위집단의 성적이 통제집단의 중·하위 집단보다 더 높은 성적이 나왔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플립러닝을 활용한 영어 독해 수업은 학생들의 영어 독해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6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 쓰기 수업 설계

저자 : 김미자 ( Mija Kim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63-76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 쓰기의 기초과정 수업 설계와 그 적용 방안을 제안한 것이다. 기초과정은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당장의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 완성에 그 목적을 두지는 않는다. 기초과정 수업 설계는 자아성찰 기능을 활용하여 대학생활 로드맵을 구상하고, 결국에는 고학년 때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 쓰기의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조력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본고에서 제안한 자기소개서 쓰기 수업 설계 모형은 심화과정에서 취업용 자기소개서 글쓰기 논증에 필요한 구체적인 경험을 계획하고, 자신이 성취해 가야할 목표의식을 배양함으로써 대학생활의 기초교육으로 역할 할 수 있다.

7중년 기혼여성의 성역할 인식이 가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저자 : 김새봄 ( Saebom Kim ) , 최송식 ( Songsik Choi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77-9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년 기혼여성의 성역할 인식과 가족관계 만족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복지패널 12차년도 조사자료를 활용하여 40∼59세 중년 기혼여성 1,884명을 대상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중년 기혼여성의 성역할 인식과 자아존중감은 가족관계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중년 기혼여성의 자아존중감은 성역할 인식이 가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천적으로 중년 기혼여성의 가족관계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서 성평등적이고 개방적인 성역할 인식 제고와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보여주었다.

8노르웨이와 케냐 테러리즘의 정책적 시사점 분석

저자 : 김성섭 ( Seongseob Kim ) , 이상우 ( Sangwoo Lee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93-108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2011년 노르웨이에서 발생한 테러리즘과 2013년 케냐에서 발생한 테러리즘의 고찰을 통해 두 테러리즘이 우리에게 주는 정책적 시사점과 교훈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 대상은 9.11 테러 이후 발생한 수많은 테러 중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두 유형인 알 샤바브(Al Shabab)에 의한 케냐 테러와 자생적 극단주의자에 의한 노르웨이 테러로 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테러리즘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도를 제고하는 측면에서 국민 모두가 테러감시요원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며, CCTV 관제요원들의 테러리즘 감시 기법 제고가 필요하다. 다음으로 테러 대응 정부기관의 대비책 측면에서, 경찰과 국가정보원 및 외교부 국토해양부 국방부 해양경찰청 등 정부 각 부처청의 긴밀한 공조 및 정보공유 등 테러리즘대비 강화방안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테러리즘 대비의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국민의 참여 확대를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로써 향후 우리나라에서도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테러리즘에 관한 테러대응 정책의 기준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9온라인 수업 기반 대학 인성교육 교양교과 운영방안

저자 : 김영준 ( Youngjun Kim ) , 강경숙 ( Kyungsook Kang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09-119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 기반을 주된 대안으로 중점을 두어 대학 인성교육 교양교과의 운영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에, 대학기반 인성교육을 다룬 선행 연구문헌을 탐색하는 문헌 고찰과 아울러 전문가 회의를 병행한 연구 방법의 절차를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수업 기반 대학 인성교육 교양교과의 운영방안을 위한 구성요소에 있어 보편적 차원의 인성교육의 이론을 기초로 온라인 수업 기반의 교과 수업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측면을 제시하였다. 둘째, 온라인상으로 가장 먼저 다룬 보편적 차원의 인성교육 기초 이론과 인성교육 덕목을 상호 연계하여 덕목별 주기에 따라 비교과 프로그램의 운영체계를 마련하는 측면을 제시하였다. 셋째, 온라인상으로 다룬 보편적 차원의 인성교육 기초 이론에 대한 주기 시점이 일정 부분 이상이나 최종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종합적으로 비교과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운영체계가 제시되었다.

10어머니와 아버지의 긍정적 정서표현과 정서표현 양가성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정미 ( Jeongmi Kim ) , 김광웅 ( Kwangwoong Kim )

발행기관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간행물 : 인문사회 21 9권 4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1-13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와 아버지의 긍정적 정서표현과 정서표현 양가성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고, 긍정적 정서표현과 정서표현 양가성을 2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상호작용 효과를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현대사회에서는 아버지의 양육참여율이 높아지므로 특히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를 통하여 부모의 바람직한 양육태도 모색과 또래유능성 발달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환경포럼
223권 0호 ~ 225권 0호

수시연구보고서
2018권 1호 ~ 2018권 2호

KCI후보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13권 0호 ~ 13권 0호

KCI등재

인문사회 21
9권 5호 ~ 9권 5호

KCI후보

Journal of Marketing Thought
5권 2호 ~ 5권 2호

한국예다학
6권 0호 ~ 6권 0호

KCI등재

환경정책
26권 3호 ~ 26권 3호

KCI등재

유라시아연구
15권 3호 ~ 15권 3호

KCI등재

세계지역연구논총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국제지역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SSCI SCOUPUS

Korea Observer
49권 3호 ~ 49권 3호

KCI등재

정보화정책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독서연구
48권 0호 ~ 48권 0호

PKO저널
16권 0호 ~ 16권 0호

KCI등재

인문사회 21
9권 4호 ~ 9권 4호

산업진흥연구
3권 2호 ~ 3권 2호

현상과 진상
2018권 9호 ~ 2018권 9호

스마트앱 연감
2018권 0호 ~ 2018권 0호

Web Korea Annual
2018권 0호 ~ 2018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