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평생교육 담당자의 사회적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직업선택동기, 직업몰입, 조직몰입, 신뢰 간의 구조적 관계

KCI등재

평생교육 담당자의 사회적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직업선택동기, 직업몰입, 조직몰입, 신뢰 간의 구조적 관계

A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of Career Choice Motivation, Career Commit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Trust and Social Networks for Lifelong Education Personnel

박경희 ( Park Kyung Hee ) , 한상훈 ( Han Sang Hoon )
  • :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 : 교육연구논총 38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7년 11월
  • : 109-138(30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평생교육 담당자의 사회적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하기 위해 전국 평생교육시설 등에서 평생교육 업무를 하는 353명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영향요인 간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평생교육 담당자의 사회적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장을 위한 직업선택동기와 평생교육 직업에의 몰입적 태도, 조직에의 정서적 애착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직업몰입 및 조직몰입과 사회적 네트워크와의 인과적 관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하는 사람 및 조직의 능력과 의도에 대한 신뢰가 매개되어야 한다. 특히 직업에의 몰입은 신뢰를 매개로 사회적 네트워크를 높이는 가장 영향력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직업몰입 등의 직무태도가 사회적 자본 형성에 핵심적 요소임을 감안하여 평생교육 담당자의 사회적 네트워크가 촉진될 수 있는 개인적 노력과 사회적 지원 등의 다각적 방안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이에 평생교육 분야의 사회적 네트워크가 향상되기 위해서 평생교육 담당자 스스로 전문가가 되기 위한 개인적 측면의 노력뿐 만 아니라 평생교육 담당자가 직업에 애착을 가지고 몰입하는 자세를 유지하도록 조력하면서 주변 관계자와 조직에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와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s for lifelong education personnel. For this purpose, we collected survey data from 353 lifelong education personnel living in the Republic of Korea. The results showed that career choice motivation, career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ere important factors affecting the social networks of the lifelong education personnel. In order to establish a causal relationship between career commit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social networks, trust in the ability of network people and organizations must be mediated. In particular, career commitment w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enhancing social networks through trust. Therefore, to activate social networks, we propose a multidisciplinary approach. First, personnel' efforts and development are important to become lifelong education experts. Second, it is also necessary to support lifelong education personnel in maintaining a professional career attitude and to provide a trusting mood and system for the surrounding people and organizations.

ECN


UCI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738-942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8-2018
  • : 52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공교육정상화법 시행 이후 교육청의 선행교육 점검 실태 분석 및 개선 방향 논의

저자 : 이승미 ( Lee Seung-mi ) , 안태연 ( Ahn Tae Youn ) , 김선희 ( Sun Hee Kim )

발행기관 :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연구논총 3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이하 공교육정상화법)은 선행학습과 선행교육을 근절하여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2014년에 법이 고시된 이후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서는 매년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교육청 소속의 모든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선행교육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공교육정상화법이 교육 현장에 적용된 지 3년이 되는 시점인 2016년까지 시·도 교육청이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선행교육 점검의 실태를 조사하고 그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교육 점검과 관련하여 시·도 교육청에서 생산된 문건을 선행교육 점검 대상 학년 및 학교, 선행교육 점검 자료, 선행교육 점검 내용, 선행교육 점검 지원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시·도 교육청 업무 담당자(장학사) 및 초·중·고 교사들과의 면담을 통해 분석 항목별로 공교육정상화법 시행 상의 한계와 그 원인을 논의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공교육정상화법에 의거한 선행교육 점검은 현행 대학 입시 제도나 자유학기제와 같은 교육 정책과 갈등을 빚고 있었으며, 선행교육 점검을 위해 정보 공시된 자료를 활용하는 점, 점검 기준의 명확성이 부족한 점, 교과별 점검 기준의 구체성이 부족한 점 등이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교육과정 문해력의 개념 정립을 위한 시론

저자 : 박윤경 ( Park Yun-kyoung ) , 김미혜 ( Kim Mi-hye ) , 김병수 ( Kim Byeong-su )

발행기관 :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연구논총 3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7-5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미래 사회 대비를 위한 국가 교육과정 정책의 변화와 함께 교사들의 교육과정 전문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는 교육과정 문해력을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의 핵심으로 제시하고, 그 개념 및 특성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교육과정 문해력의 개념 정립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에 대한 역할 모델 및 국가 교육과정 문서의 성격을 둘러싼 이론적 논의를 소개한 후, 교육과정 실행 및 교육과정 재구성 개념이 갖는 한계에 대해 논하였다. 그리고 문해력 개념의 확장 과정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문해력의 개념을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읽고 활용하는 것을 넘어 교육과정을 쓰는 능력으로까지 확장하고, 교육과정 문해력이 비교적 낮은 수준의 기능적 문해력 단계부터 높은 수준의 비판적 문해력 단계까지 분화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향후 교육과정 문해력의 학문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교육과정 문해력의 범위, 수준 및 교과(학교급)별 특성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3고등학교 유형별 성취평가제를 활용한 학생평정 결과의 특징 분석

저자 : 김천홍 ( Kim Chun Hong ) , 홍수진 ( Hong Su Jin )

발행기관 :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연구논총 3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1-7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성취평가제에서의 교과별 성적 현황과 특징을 분석하여 교사의 학생평가 결과 산출 및 활용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자율형 공립고, 자립형 사립고, 외국어고의 2016년 1학년 국어, 수학 교과의 성취등급별 학생 비율, 성취등급별 표준점수와 석차등급 환산 값을 산출하고 학교 유형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성취평가제의 성취등급 비율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상위 성취등급인 A~B등급 누적 비율이 C이하 등급 비율보다 높고, 외국어고의 A등급 비율이 자율형 공립고나 자립형 사립고보다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취등급 구간별 표준점수로 변환한 결과 분할점수 방식에 따라 학교 유형에서뿐 아니라 교과별 동일 성취등급의 표준점수 환산값의 차이가 컸다. 셋째, 준거참조평가 방식의 성취등급 구간을 9등급의 석차등급으로 변환한 결과 동일시험을 응시한 학교 유형별 학생 집단의 성취수준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성취등급, 환산된 표준점수 및 석차등급의 평정 방식 측면에서 성취평가제를 적용한 단위학교의 학생평가 방식과 내용의 공시 확대, 체계적인 모니터링 체제를 구안하여 교사의 학생평가 질 제고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또한 분할점수 산출 시 단위학교 자율에 의한 방식이 아닌 분할점수 산출방식에 관한 명확한 지침을 구안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4지방자치단체 지원 시민대학의 운영 특성 분석 : A시민대학을 중심으로

저자 : 이상호 ( Lee Sangho ) , 박수정 ( Park Soojung )

발행기관 :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연구논총 3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79-108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시민대학 중 대표적인 유형인 지방자치단체 지원 시민대학 운영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방자치단체 지원 시민대학의 가장 대표적 사례인 A시민대학의 운영 특성을 시민대학 운영의 원리를 준거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치성 측면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안정적 행·재정적 지원'과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에 좌우되는 운영'이라는 특성이 나타났다. 둘째, 지역중심성 측면에서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강좌제공 및 지역 평생교육 네트워크 형성 노력'과 '지역 평생교육기관 간 갈등 형성'이라는 특성이 나타났다, 셋째, 전문성 측면에서는 '운영인력의 전문성 확보 노력'과 '운영과정에서 전문성 발휘 어려움'이라는 특성이 나타났다. 넷째, 개방성 측면에서는 '개방된 평생학습의 장'과 '개방적 운영의 현실적 어려움'이라는 특성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다양성 측면에서는 '다양한 분야와 방법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방대한 강좌로 인한 지역 평생교육의 블랙홀 현상'라는 특성이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방자치단체 지원 시민대학의 종합적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5평생교육 담당자의 사회적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직업선택동기, 직업몰입, 조직몰입, 신뢰 간의 구조적 관계

저자 : 박경희 ( Park Kyung Hee ) , 한상훈 ( Han Sang Hoon )

발행기관 :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연구논총 3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09-138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평생교육 담당자의 사회적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하기 위해 전국 평생교육시설 등에서 평생교육 업무를 하는 353명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영향요인 간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평생교육 담당자의 사회적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장을 위한 직업선택동기와 평생교육 직업에의 몰입적 태도, 조직에의 정서적 애착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직업몰입 및 조직몰입과 사회적 네트워크와의 인과적 관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하는 사람 및 조직의 능력과 의도에 대한 신뢰가 매개되어야 한다. 특히 직업에의 몰입은 신뢰를 매개로 사회적 네트워크를 높이는 가장 영향력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직업몰입 등의 직무태도가 사회적 자본 형성에 핵심적 요소임을 감안하여 평생교육 담당자의 사회적 네트워크가 촉진될 수 있는 개인적 노력과 사회적 지원 등의 다각적 방안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이에 평생교육 분야의 사회적 네트워크가 향상되기 위해서 평생교육 담당자 스스로 전문가가 되기 위한 개인적 측면의 노력뿐 만 아니라 평생교육 담당자가 직업에 애착을 가지고 몰입하는 자세를 유지하도록 조력하면서 주변 관계자와 조직에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와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6예비부모교육 관련 중등 교육과정 분석 및 교사·학생 인식 조사 연구

저자 : 남민우 ( Nam Min Woo ) , 이운지 ( Lee Woon Jee )

발행기관 :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연구논총 3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39-16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예비부모교육을 다루고 있는 관련 교과 및 내용 분석과 교사와 학생 대상 현행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청소년을 위한 예비부모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현행 중학교 18개 교과(활동 포함), 고등학교 14개 교과의 내용분석을 수행하였고, D지방광역시 소재 18개 학교 189명의 교사와 1,766명의 학생 설문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현행 예비부모교육 관련 효과성, 중요도,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중등 교육과정에서의 예비부모교육은 중학교 6개 교과, 고등학교 2개 교과목에서 다루고 있다. 중학교에서는 자아와 성에 대한 탐색을 시작으로 가족과 가정의 중요성을 주로 배우고, 고등학교에서는 실제적인 자녀의 양육기술을 습득하는 내용으로 연계됨을 확인하였다. 둘째,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은 현행 예비부모교육의 효과성에 대해 보통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어 예비부모교육에 대해 보완,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셋째, 예비부모교육의 내용요소는 교사들은 인간ㆍ생명의 존엄성, 가족ㆍ가정의 중요성, 부모 인성과 역량을, 학생들은 인간ㆍ생명의 존엄성, 성(性) 차이와 올바른 성(性) 문화, 자녀 의사소통기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예비부모교육 방법은 학교 내 정규 교과의 수업보다 창의적 재량활동 및 특강 형태의 비교과 수업으로 진행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또한 예비부모교육은 기존의 일반 강의식 수업보다는 실습ㆍ체험활동, 토의ㆍ토론, 발표 등의 교육방법을 요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7영아 교사의 민감성 및 영아와의 상호작용이 사회인지놀이에 미치는 영향

저자 : 황윤세 ( Hwang Yoonse ) , 김언진 ( Kim Eonjin )

발행기관 :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연구논총 3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61-17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영아 교사의 민감성 및 영아와의 상호작용이 영아의 사회인지 놀이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를 통하여 영아의 사회인지 놀이의 중요성을 시사함과 더불어 교사의 민감성과 영아와의 상호작용과의 관계를 밝힘으로 사회인지 놀이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강원도와 경상복도에 소재한 40곳 어린이집 만 2세반 영아 18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사의 민감성은 민광미(2014)가 개발한 영아반 교사용 민감성 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교사-영아 상호작용과 영아의 사회인지놀이는 Arnett(1989)가 개발하고 조혜진(2003)이 수정·보안한 도구와 조혜진, 김난실(2007)의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의 사회인지놀이는 교사의 민감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인 정확성, 일관성, 즉시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의 사회인지놀이와 교사와의 상호작용과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영아와 상호작용 하위요인인 긍정적 상호작용, 부정적 상호작용, 신체·애정적 상호작용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8디지털학습 환경에서의 활용을 위한 게임화이론에 근거한 배지 시스템의 제안

저자 : 정복문 ( Bokmoon Jung ) , 김영식 ( Yungsik Kim )

발행기관 :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간행물 : 교육연구논총 38권 4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77-198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게임화이론에 근거하여 디지털 학습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배지 시스템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게임화 이론을 검토하고 비교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하여 배지 시스템에 대한 이론의 함축적 의미를 도출하여 시스템에 반영하였다. 디지털 학습 환경에서 배지는 첫째, 메시지 포럼과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인식하고 둘째로, 공동 및 협력 작업을 촉진하며 셋째로, 잠재적으로 우호적인 경쟁을 유발한다. 넷째로, 저장된 목록으로서 영구적인 메타 배지를 제공하며 다섯째로, 개별화된 추가적 콘텐츠와 같은 특별 권한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성취 또는 역량과 같은 능력, 학습 목표와 같은 하위 능력, 그리고 평가를 지원하는 기능을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배지 시스템은 (1) 능력, 자율성 및 관련성에 대한 감정을 목표로 둠으로서 동기를 부여하고, (2) 노력, 기술 및 성취를 인식하고 보상을 주어 자기 효능감을 증가시키며, (3)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고, (4)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목표의 설정을 향상 및 증가시키며, (5) 피드백 및 반성 (reflection) 활동을 증가시키고, 마지막으로 코스 및 프로그램 이외의 데이터를 소비하는 학습자에게 자격 증명의 기능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E-수학교육 논문집
32권 4호 ~ 32권 4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5권 4호 ~ 25권 4호

KCI등재

A-수학교육
57권 4호 ~ 57권 4호

KCI후보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4권 1호 ~ 8권 2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55권 0호 ~ 55권 0호

KCI등재

통합교육과정연구
12권 4호 ~ 12권 4호

KCI등재

아동교육
27권 4호 ~ 27권 4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5권 4호 ~ 25권 4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4권 5호 ~ 24권 5호

KCI등재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19권 5호 ~ 19권 5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5호 ~ 37권 5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8권 5호 ~ 38권 5호

KCI등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1권 4호 ~ 61권 4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0권 0호 ~ 50권 0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3권 1호 ~ 5권 0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0권 3호 ~ 10권 3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2권 1호 ~ 2권 2호

KCI등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