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대한정치학회> 대한정치학회보> 평생교육 진흥정책의 로컬 거버넌스 분석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KCI등재

평생교육 진흥정책의 로컬 거버넌스 분석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Lifelong Education Promotion Policy`s Local Governance Analysis: Focusing on Gyeongsangbuk-do Province

전기창 ( Ki Chang Jun )
  • : 대한정치학회
  • : 대한정치학회보 23권4호
  • : 연속간행물
  • : 2015년 11월
  • : 163-188(26pages)

DOI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논의
III. 분석의 틀 및 조사설계
IV. 분석결과
V.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경상북도의 평생교육 진흥정책에 대해 로컬 거버넌스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 내 기초자치단체, 교육당국, 평생교육기관, 평생학습관에 근무 하는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기술통계 분석 및 집단별 평균비교를 통한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지방정부 차원의 정책추진의지에 대한 평균값이 3.24, 지방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이 2.95, 지역 행위자 조직 간의 네트워크 구축이 2.96, 지역 행위자 조직 간의 정보공유가 2.86, 지역 행위자 조직역량이 3.04로 나타나 경상 북도의 평생교육 진흥정책에 대한 로컬 거버넌스가 제대로 구현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로컬 거버넌스 구성요소에 대해 평생교육 유관기관들 간 인식도 차이 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구성요소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경상북도 평생교육 진흥정책에 대한 로컬 거버넌스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This research was conducted under the perspective of Local Governance Analysis regarding Gyeongsangbuk-do province’s lifelong education promotion policy. A survey for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and difference analysis between group averages was conducted towards Gyeongsangbuk-do’s employees in Primary local authorities, educational authorities,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and lifelong learning center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average on local governmental policy initiation will was 3.24, local government’s administrative/financial support was 2.95, network establishment between local organizations was 2.96, information sharing between local organizations was 2.86, and local actor organization capacity was 3.04, showing that Local Governance on Gyeongsangbuk-do’s lifelong education promotion policies is not very effective. Furthermore, as a result of analyzing differences between lifelong education related institutions’awareness regarding local governance’s components, meaningful differences were found. Therefore, having these results as the basis, this research is suggesting vitalizing plans for Gyeongsangbuk-do’s lifelong education promotion policy plans.

ECN

ECN-0102-2016-340-000193340


UCI

I410-ECN-0102-2016-340-000193340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정치/외교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9-546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9-2018
  • : 81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기본권보장을 위한 헌법개정의 방향 -건강권을 중심으로-

저자 : 장병연 ( Byeong Yeon Jang )

발행기관 : 대한정치학회 간행물 : 대한정치학회보 23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13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015년 전 국민의 공포 대상이 되었던 전염병인 메르스와 관련하여 건강권을 헌법 에서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할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전염병의 예방 등을 위한 제한이 동시에 다른 기본권의 제한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기본권제한의 요건과 절 차를 따라야 하며 국민의 건강을 위하여 사전적 예방적인 맥락에서 국민의 건강에 대한 침해를 사전에 방지 하는 데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제한되는 개인적인 이익에 대 한 상호 비례성을 신중히 검토될 필요성이 있으며, 인권 존중이라는 본질을 훼손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헌법개정시에 국민의 기본권인 국민의 건강 권에 대한 보다 바람직한 개정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헌법 제36조 제3항은 “모든 국민은 보건에 관하여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현행 헌법은 “보건 에 관한 권리를 가진다”라고 규정하지 않고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라고 규정하고 있 다, 헌법개정에 있어서 전 국민을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 넣었던 전염병인 메르스 사태 를 경험하면서 국민에게 기본권으로 건강권은 인정되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건강권 은 국가에 대하여 건강한 생활을 침해하지 않도록 요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건을 유지하도록 국가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이기 때문이다. 결국 헌 법이 건강에 대한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지 않고 있으므로 국민에게 기본권으로서 건강에 대한 권리가 인정되는 방향으로 헌법이 개정되어야 할 것이다.

2법적 지위, 사회경제, 교육 환경 특성이 재한(在韓) 화교의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 분석 -사회적응수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박철민 ( Cheol Min Park ) , 민기 ( Kee Min )

발행기관 : 대한정치학회 간행물 : 대한정치학회보 23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5-48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 화교의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변인을 법적지위, 사회경제, 교육환 경 특성으로 구분하고 사회적응 수준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이를 분석하기 위한 인과모형을 구성하고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지역 거주 화교 15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모형의 검증을 위해서는 구조방정식모형(LISREL 8.80 for Windows, 2009)을 이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가설모형의 전반 적 적합도 지수(measures of overall fit)는 =217.84, df=125, P=0.064, GFI=0.916, AGFI=0.924, RMR=0.037, CFI=0.913으로 Schumacker & Lomax(1996)가 제시한 기준별 수용수준 범위 내에 있었다. 모수의 영향경로는, ⅰ) 사회적응 수준에는 복지수급권(경로 추정치 -0.296, t=-1.672)을 제외한 모든 변수가, ⅱ) 사회통합도 역시복지수급권(경로 추정치 -0.363, t=-1.705)을 제외한 모든 변수의 영향경로가 p<.05 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ⅲ) 사회적응 수준에는 경제활동 불편성(경로 추정치 -1.439, t=-6.273)이, 사회통합에는 재입국허가(경로 추정치 -3.074, t=-6.462)가 가장 강한 영향경로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간접효과를 갖는 영향경로 인 여권 인정, 국내 체류권 보장, 재입국 허가, 한국인의 배타성, 복지수급권, 경제활 동 불편성, 취업환경 만족도, 의무교육 적용성, 대학진학 환경 등 9개의 경로 중 복지 수급권을 제외한 모든 변인들이 유의한 간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다문화주의가 정치적 수사로 끝나지 않고 사회의 다양성을 담아내기 위한 실천담론이 되기 위해서는 이들의 사회통합에 대한 성찰적 분석이 필요한 시점으로, 이에 대한 실 증적 연구를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 가치를 찾을 수 있다.

3일대일로(一帶一路) 프로젝트 추진 배경 및 주요 난제에 관한 연구

저자 : 김태식 ( Tae Shik Kim )

발행기관 : 대한정치학회 간행물 : 대한정치학회보 23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49-7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중국은 이미 전 세계에서 G2국가로서 확고한 위치를 점하며 전 영역에 걸쳐 그 영 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중국의 경제적인 성취는 국제사회에서의 중국의 정 치적 위상까지도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는데, 이에 시진핑 국가주석을 중심으로 한 중 국의 5세대 지도부는 세계의 중심이 되고자 하는 중국의 미래 비전으로 '중국의 꿈(中國夢)'을 선포하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전략으로 '일대일로(一帶一路)' 프로젝트의 추진을 근래 들어 적극적으로 표방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일대일로'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일대일로' 프로 젝트의 추진 경과를 우선 검토한 후, 프로젝트 추진의 정치.경제적 배경을 집중 분석하였다. 그리고 다극화된 국제 정세의 흐름 속에서 중국이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과정 에서 부딪힐 수 있는 여러 난제들에 대해 프로젝트의 추진경과 및 추진배경의 검토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분석을 해 보았다. 그 분석의 결과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는 다양한 정치.경제적 배경에서부터 출발되었으며, 여러 산적한 난제들로 인해 중국의 의도대로 프로젝트의 추진이 순조롭지 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협력을 통해 주변 국가들의 경 제 성장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지원하겠다는 중국의 합당한 주장에 큰 반대의견을 제기할 논리가 없는 현 상황에서, 우리는 적극적으로 프로젝트의 추진에 동참할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고, 그렇게 하는 것만이 단기적으로 우리의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한반도의 안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4재난관리에 있어 로컬거버넌스 구축방안 연구 -허베이스피리트호 사고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김계원 ( Kye Won Kim ) , 정웅 ( Woong Chung )

발행기관 : 대한정치학회 간행물 : 대한정치학회보 23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71-9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지역에서 발생하는 재난시의 효율적인 재난관리를 위한 로컬거버넌스 체계 구축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허베이스피리트호 사고에서 나타난 시사점들을 토대로 지방자치단체가 주도 하는 재난관리 로컬거버넌스 체계 구축방안을 제시하여 보았다. 그 결과 첫째, 기본구조 면에서 재난관리 로컬거버넌스는 지역수준에서 지방자치단 체를 중심으로 지역에 산재한 공공네트워크와 민간네트워크, 그리고 재난시설주체가 협력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구축된 거버넌스 체계이다. 둘째, 재난관리 로컬 네트워 크에 참여하는 주체들의 역할 면에서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한 공공네트워크는 전단계에 참여하여 법적.제도적으로 공식화된 역할을 수행하지만 특히, 대응 및 복구단계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비해 민간네트워크는 대응 및 복구단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특히, 완화 및 대비단계에서 효율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 셋째, 민간네트워크의 활용 면에서 특히 완화 및 대비단계에서의 민간네트워크 활용성 을 강화하여야 한다. 넷째, 재난관리 로컬거버넌스 체계에서 지방자치단체는 재난관리 에 대한 인식전환을 토대로 법규체계 정비, 재난유형에 따른 참여절차 및 유형별 매뉴 얼체계 구축, 예산 및 재정기반체계 구축, 컨트롤 타워의 체계화, 교육훈련체계의 구축 등에서 이니셔티브를 쥐고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끝으로 거버넌스 체계가 지 니는 근본적인 한계를 고려해야 한다.

5중국의 지역무역협정 체결의 정치경제학적 함의와 전망 -양안 ECFA와 한중 FTA를 중심으로-

저자 : 이원근 ( Won Geun Lee )

발행기관 : 대한정치학회 간행물 : 대한정치학회보 23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99-122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까지 중국과의 지역무역협정을 보면 한국은 중국의 개혁개방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고, 이것은 동아시아의 통합을 강화하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 다. 마찬가지로 한국은 생산 능력 일부를 중국으로 옮겨 많은 이득을 챙기고 있으며 이는 지역 생산체제의 긴축에 많은 공헌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지역무역협 정은 지금까지의 성공전략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한국의 도전은 그에 따르는 정 책을 조정하는 것이다. 한국은 아마도 동아시아 전체의 경제적 통합이 될 수 있는 방 안에서 실현 가능한 변화의 예시가 될 수 있으며, 특히 통합 네트워크의 축소 가능성 과 제도적 장치의 상승 역할은 통합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중국의 지역무역협정 체결은 경제적인 의미도 크지만 정치적인 시각에서의 의미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 한 시각에 입각하여, 먼저, 중국이 현재까지 체결한 지역무역협정의 유형과 각각의 의 미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양안간에 체결한 ECFA와 한중간의 FTA의 정치경 제학적 시각에서의 함의와 상호 비교를 통한 가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최 근 미국과 일본이 주도가 되어 체결한 TPP는 동아시아 경제영토의 구축과 확장이라는 패권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한국과 중국에 어떠한 시사 점을 주고 있는가를 분석하고 향후 한국은 어떠한 태도를 보여야 할 것인가를 전망하고 한다.

6지식경제에서 소득재분배의 정치경제 -주주로서 노동자-

저자 : 박훈탁 ( Hoon Tark Park )

발행기관 : 대한정치학회 간행물 : 대한정치학회보 23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23-14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일찍이 20세기 말부터 소위 '지식경제'라는 새로운 현상이 두터운 중산층에 기반을 둔 전통적 대량생산모델을 몰아내고 있다. 지식경제에서는 제품의 설계와 생산과정에 다양하고 계속 증가하는 새로운 고도의 지식이 중간소득계층(또는 중산층)의 일자리를 몰아내어 소득의 양극화 현상을 초래한다. 이러한 현상은 선진세계의 전통적 보수당이 나 노동당 모두에게 정치적으로 부담스러우나 그들의 전통적 정책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유럽에서는 이러한 틈을 타고 무분별한 소득재분배를 주장하는 포퓰리스트 정당 이 등장했다. 소득재분배가 2016년 미국 대선과 2017년 한국 대선의 프레임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 서구의 몇몇 운 좋은 선진국들은 하류층에게 너그러운 임금보상을 제 공하는 일련의 특별한 정치구조를 가졌다. 그러나 그것을 다른 지역에서 복사하기는 어렵다. 상당수의 선진국들이 최저임금의 대폭 인상으로 양극화에 대처하고 있고 한국 의 야당도 이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런데 이것은 장기적으로 경제성장과 일자리에 악 영향을 줄 수 있다. 미국과 영국은 노동자를 그들이 일하는 기업의 주주로 만들어서 소득의 양극화를 극복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정책은 우리나라도 도입할 수 있고, 약간의 교정을 가한다면 크게 권장할만하다.

7청각장애학생을 위한국어과 보조교과서 개발 정책의 방향 탐색

저자 : 박찬영 ( Chan Young Park )

발행기관 : 대한정치학회 간행물 : 대한정치학회보 23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45-16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보조교과서 개발의 필요성과 이와 관련한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청각장애학교 특수교사 9명, 통합학급 교사 6명, 그리고 특수교사로 재직 중인 청각장애 당사자 6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 지를 배부하였으며, 설문 내용은 질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설문 문항은 청각장 애학생용 국어과 보조교과서 개발 목적, 청각장애학생의 낮은 국어과 학업성취에 대한 인식, 공통 교육과정 국어과 적용의 문제점,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보조교과서 개발 방안, 그리고 DVD 개발에 대한 의견 등으로 모두 5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대상자들은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교과서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어휘 및 문장 중심의 교수-학습 자료가 개발되기를 희망하였다. 또한 DVD 상의 음성, 문자, 수화의 선택과 실질적 도움이 가능한 자료의 개발을 요구하였 다. 결론에서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보조교과서 개발 정책의 방향을 탐색하여 보았다.

8평생교육 진흥정책의 로컬 거버넌스 분석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저자 : 전기창 ( Ki Chang Jun )

발행기관 : 대한정치학회 간행물 : 대한정치학회보 23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63-188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경상북도의 평생교육 진흥정책에 대해 로컬 거버넌스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 내 기초자치단체, 교육당국, 평생교육기관, 평생학습관에 근무 하는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기술통계 분석 및 집단별 평균비교를 통한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지방정부 차원의 정책추진의지에 대한 평균값이 3.24, 지방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이 2.95, 지역 행위자 조직 간의 네트워크 구축이 2.96, 지역 행위자 조직 간의 정보공유가 2.86, 지역 행위자 조직역량이 3.04로 나타나 경상 북도의 평생교육 진흥정책에 대한 로컬 거버넌스가 제대로 구현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로컬 거버넌스 구성요소에 대해 평생교육 유관기관들 간 인식도 차이 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구성요소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경상북도 평생교육 진흥정책에 대한 로컬 거버넌스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9한국인의 대미인식 변화에 관한 분석 -반미감정을 중심으로-

저자 : 오창헌 ( Chang Hun Oh )

발행기관 : 대한정치학회 간행물 : 대한정치학회보 23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189-218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반미감정을 중심으로 하는 한국국민의 대 미인식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대미인식에 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기존 연구들 의 이론적.방법론적 문제점들을 개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반미감정 관련 인식들이 다양한 국내외적 요인들 및 구체적 사건들과 어떻게 결합되면서 변화해왔는지 살펴보기로 하는데, 특히 대미인식이 한국정치체제 세 영역(국가, 정치사회, 시민사회)의 변 화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또한 연구방법에 있어 서 반미감정의 개념적 다차원성을 강조하고, 그로 인한 대미인식의 이중성 및 모순성 을 분석하며, 대미호감도 조사에 있어서 주로 사용되는 2점 척도 외에 3점 척도와 4 점 척도 등 대미인식 분석에 있어서 유용한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함으로써 기존 연구들이 간과하거나 무시했던 점들을 보완하고자 한다. 한국에서의 대미인식 악화는 탈냉 전과 민주화라는 국내외적 큰 흐름 속에서 국가, 정치사회, 시민사회의 영역에서의 변 화, 미국과 한국에서의 정권 교체,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대한 한국과 미국 간 인식 차이 증가, 미국의 일방주의에 대한 불만, 그리고 특정한 사건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였다. 그러나 2003년 이후 대미호감도의 급상승은 2000년대 초반 한국의 반미감 정이 뿌리 깊은 반미주의 보다 정책적 차원의 반미정서가 많았음을 보여준다. 대미인식 변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반미감정의 다차원성 및 가변성을 강조하고 대미인식의 이중성 및 모순성으로 지적된 부분들에 대한 체계적 분석의 중요성을 지적하고자 한다.

10한국전쟁에서 경찰의 역할과 작전에 관한 연구

저자 : 이정훈 ( Jung Hun Lee ) , 강윤식 ( Yun Sik Gang )

발행기관 : 대한정치학회 간행물 : 대한정치학회보 23권 4호 발행 연도 : 2015 페이지 : pp. 219-24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전쟁 정전 60여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한국전쟁 당시 경찰 희생자 수나 경찰의 전과를 부각시키기 보다는 경찰이 어떤 의미의 작전을 수행했는가에 초점을 두고 경찰의 역할에 대해서 재조명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이론적으로 경찰역할에 대한 역사적 변천과 분류, 한국전쟁 전과 중으로 구분하여 경찰현황, 조직 등과 경찰의 작전수행 활동들을 분석하였고, 시간적 범위로는 한국전 쟁 전과 전쟁 중으로 나누어 각 시기별 전쟁 수행목적의 근본인 국민의 생명을 보호라는 성공적인 임무를 수행한 경찰작전 등 피가 튀는 격전의 현장에서 국가의 안전보장과 국민의 생명ㆍ재산 보호에 힘쓴 경찰활동들을 살펴보았다. 경찰법과 경찰관직무집행법에 명시되어 있듯이 평상시에 경찰의 주 임무는 국민의생명과 재산보호이며, 전시에는 국가의 안전보장을 지켜냈고, 보복행위가 일삼는 살육 의 현장에서 인간에 대한 예의를 지키고,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문화재를 지켜낸 경 찰작전은 우리 전사에서 특이한 작전으로 기록되어야 할 것이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DF 리포트
29권 0호 ~ 29권 0호

군사논단
95권 0호 ~ 95권 0호

공익과 인권
18권 0호 ~ 18권 0호

통일한국
418권 0호 ~ 418권 0호

KCI등재

한국동북아논총
88권 0호 ~ 88권 0호

KCI등재

중소연구
42권 2호 ~ 42권 2호

KCI등재

동북아연구(구 통일문제연구)
33권 1호 ~ 33권 1호

KCI등재

대한정치학회보
26권 3호 ~ 26권 3호

KDF 리포트
28권 0호 ~ 28권 0호

KCI등재

한국태국학회논총
25권 1호 ~ 25권 1호

KCI등재 SSCI SCOUPUS

Korean journal of defense analysis
30권 3호 ~ 30권 3호

KCI등재 SSCI SCOUPUS

ASIAN PERSPECTIVE
42권 3호 ~ 42권 3호

통일한국
417권 0호 ~ 417권 0호

KDF 리포트
27권 0호 ~ 27권 0호

Jpi 정책포럼
190권 0호 ~ 195권 0호

KCI등재

국방정책연구
120권 0호 ~ 120권 0호

Jpi 정책포럼
196권 0호 ~ 208권 0호

통일한국
416권 0호 ~ 416권 0호

평화학논총
7권 2호 ~ 7권 2호

KCI등재

The Korean Journal of Security Affairs (KJSA)
23권 1호 ~ 23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