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과학교육연구지> 원전 사고 관련 SSI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이해도와 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KCI등재

원전 사고 관련 SSI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이해도와 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Awareness and Eductional Needs Concerning SSI of Korea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Related to Nuclear Power Plant Accident

위수민 ( Soo Meen Wee ) , 임성만 ( Sung Man Lim )
  •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 과학교육연구지 37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3년 09월
  • : 294-309(16pages)
피인용수 : 30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 SSI와 관련된 구체적인 이슈로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이용하였다. 연구에는 교원양성대학에 재학중인 대학교 2학년생 12명이 참여하였으며, 연구참여자 모두는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초등 과학교육론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이었다. 연구결과 초등 예비교사들은 모두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으며, 원전 사고에 대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접하고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대학생이어서인지 다른 매체에 비해 인터넷을 통해 원전 사고에 대한 내용을 많이 접하고 있었으며, 또한 인터넷을 통해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도 하였다. 그러나 초등 예비교사는 원전 사고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많은 정보를 갖고 있지는 않았으며, 원전 사고와 같은 SSI에 대해 평소관심을 갖고 있거나 교육을 받은 경험을 미비했다. 원전 사고와 같은 SSI에 대해 관심은 없으나 원전사고와 같은 과학적인 문제들이 사회에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현행 교육과정에 SSI 교육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에서도 모두 공감하고 있었으며, 적용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문제인식을 같이 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보면, 과학교육의 목표중에 하나인 과학의 본성을 이해시키는 측면과 과학 교과에 대한 흥미 제고를 위해서라도 SSI 교육에 더욱 활발한 연구뿐만 아니라 정규 교육과정에의 적용은 매우 중요하며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This study addressed the awareness of social issues related to science of future elementary school teachers. Fukushima Nuclear Power Plant Accident was used by concrete issue connected with SSI for this study. Twelve second-year students attending a university of education participated in the study, who were taking a class of science teacher preparation at that time that consists of the content of the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courses. The study revealed that all th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recognized Fukushima Nuclear Power Plant Accident and received such information through various medias. In particular, they were receiving more information about the Nuclear Power Plant Accident through the internet than any other media by using the internet a lot, and also gained additional information through the internet. However, despite the fact that they recognized Nuclear Power Plant Accident, they neither had much information about it nor had been interested in SSI such as the Nuclear Power Plant Accident. Moreover, they had been basically uneducated about SSI. Despite of having no interest in SSI such as Nuclear Power Plant Accident, the study revealed that th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recognized that scientific problems such as Nuclear Power Plant Accident may affect a society closely. In addition, they together sympathized with the point that SSI education should be applied on the current education courses by identifying the problem in application. As the study revealed above, the application of SSI education to the formal education courses as well as more lively research on that subject is very important and urgent for boosting interest in science subjects and enlightening the nature of science that is one of the objectives of science education.

UCI(KEPA)

I410-ECN-0102-2014-300-001804331

간행물정보

  • : 자연과학분야  > 과학교육
  • : KCI등재
  • :
  • : 연3회
  • : 1225-3944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77-2019
  • : 66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수학 교과서 선정 기준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저자 : 유현종 ( Hyun Jong Yu ) , 고호경 ( Ho Kyoung Ko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과학교육연구지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45-260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수학 교과서 선정에 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교과서 선정과정 및 기준안 구성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실제 교과서 선정 과정 및 선정을 위한 내적, 외적기준에 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교육과학기술부(교육청)에서 배부한 표준 선정 기준'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으며 이 중 '학습내용조직'과 '학습평가'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정 방식은 '기준에 맞추어 개인별로 점수 매긴 후 총점 합산하여 선정'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실제 선정 시 가장 많이 고려한 내적 기준으로는 '학습 분량과 난이도의 적절성', 외적 기준으로는 '인지도'로 나타났으며 선정과정에서의 애로사항은 '검토할 시간의 부족'이라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교과서 선정 과정과 선정 기준안에서 개선되어야 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2과학 탐구활동지 만들기 수업 프로그램이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동렬 ( Dong Ryeul Kim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과학교육연구지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61-27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교 초등과학교육론 수업에서 과학 활동지 만들기 수업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교육대학교 3학년에 재학중인 예비교사14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탐구활동지만들기 수업 프로그램은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를 개선시켰으며, 과학에 관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에 도움을 주어 장래 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치는 일을 더 즐거운 것으로 느끼게 만들 수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과학 탐구활동지 만들기 수업 프로그램은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즉, 탐구 기반 학습 유형을 중요한 과학 수업의 과정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학 탐구활동지 만들기 수업 프로그램이 현장에 가서 어떠한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개방형 질문 결과, 수업모형의 활용 방안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는 반응이 가장 많았고,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지식이나 탐구과정 이해에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3융합형 "과학" 평가에 사용된 선다형 문항의 특성 분석: 4개 고등학교의 사례

저자 : 이기영 ( Ki Young Lee ) , 조희형 ( Hee Hyung Cho ) , 권석민 ( Suk Min Kwon ) , 김희경 ( Hee Kyong Kim ) , 윤희숙 ( Hee Sook Yoon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과학교육연구지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78-293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융합형 '과학' 교과에서 사용된 선다형 평가문항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문항의 출제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융합형 교과에 특이적인 분석틀을 구안하여 분석하였으며, 문항 반응 이론을 적용하여 문항의 특성을 양적으로 분석하였다. 문항의 출제경향 분석 결과, 문항 출처, 융합 범위, 인지 수준측면에서 융합형 '과학' 교과의 취지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존 교육과정의 과학 교과와 같은 분과적 교수-학습 및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문항 반응 이론을 적용한 분석 결과, 대체로 문항의 난이도는 적절하며, 변별도는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분석틀을 구성하는 3개 범주와의 연관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융합형 '과학' 교과의 취지를 반영한 교수-학습과 평가를 위한 개선점을 논의하였다.

4원전 사고 관련 SSI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이해도와 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저자 : 위수민 ( Soo Meen Wee ) , 임성만 ( Sung Man Lim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과학교육연구지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94-309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 SSI와 관련된 구체적인 이슈로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이용하였다. 연구에는 교원양성대학에 재학중인 대학교 2학년생 12명이 참여하였으며, 연구참여자 모두는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초등 과학교육론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이었다. 연구결과 초등 예비교사들은 모두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으며, 원전 사고에 대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접하고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대학생이어서인지 다른 매체에 비해 인터넷을 통해 원전 사고에 대한 내용을 많이 접하고 있었으며, 또한 인터넷을 통해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도 하였다. 그러나 초등 예비교사는 원전 사고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많은 정보를 갖고 있지는 않았으며, 원전 사고와 같은 SSI에 대해 평소관심을 갖고 있거나 교육을 받은 경험을 미비했다. 원전 사고와 같은 SSI에 대해 관심은 없으나 원전사고와 같은 과학적인 문제들이 사회에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현행 교육과정에 SSI 교육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에서도 모두 공감하고 있었으며, 적용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문제인식을 같이 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보면, 과학교육의 목표중에 하나인 과학의 본성을 이해시키는 측면과 과학 교과에 대한 흥미 제고를 위해서라도 SSI 교육에 더욱 활발한 연구뿐만 아니라 정규 교육과정에의 적용은 매우 중요하며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5예비 과학 교사의 수업 능력 발달에 대한 종단적 연구

저자 : 한재영 ( Jae Young Han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과학교육연구지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10-322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사범대학에서는 예비 과학 교사가 교사로서 다양한 능력을 개발해 나가도록 지원해 주어야 하며, 수업 능력은 개발해야 할 능력 중 가장 기본이 된다. 이 연구는 예비 과학 교사가 사범대학에서 수업 능력을 발달시켜 가는 과정을 추적하는 종단적연구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예비 과학 교사가세미나 강좌에서 한 발표, 화학교육 관련 강의에서 한 수업 시연 및 중등 실험 수업, 교육실습에서의 수업 등의 동영상 자료를 수집하였다. 서로 다른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을 분석하여 예비과학 교사의 수업 능력을 평가하고 비교할 수 있는 틀을 개발하였다. 내용, 진행, 언어·비언어 측면의 분석틀에 따라 5명의 예비 과학 교사의 수업을 분석하였다. 예비 과학 교사의 수업 능력은 전반적으로 향상되고 있었으며, 내용 측면에서는 학습자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진행 측면에서는 수업 시간 조절 및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언어·비언어 측면에서는 비언어적인 행동 부분에서 변화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예비 과학 교사의 수업 기회 확대와 지원 등 사범대학 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6중학교 2학년 과학영재들의 자유탐구 활동에서 나타난 과학적 추론 능력 분석

저자 : 임성철 ( Sung Chul Lim ) , 김진화 ( Jin Hwa Kim ) , 정진우 ( Jin Woo Jeong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과학교육연구지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23-337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자유탐구 활동에서 나타난 중학교 2학년 과학 영재 학생들의 과학적 추론 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과학영재들이 과학자가 지식을 얻는 과정과 유사한 자유탐구 활동을 실시할 때어떠한 과학적 추론과정을 거쳐 탐구하고 있으며 과학적 추론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것은, 학생 지도에 있어서 교육적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이를 위하여 정선희 등(2011)이 번역한 Dolan과 Grady(2010)의 CSRI Matrix를 이용하여 추론 복잡성을 분석하였으며, 추론 복잡성이 높을수록 과학자가 지식을 얻는 과학적 추론 과정과 비슷하다. 연구 결과, 자유탐구의 과정별로 추론 복잡성 단계는 다양하게 분포하였다. 특히 의문 생성 과정과
연구 의문과 자료 연결 과정은 5개 팀이 모두 비교적 높은 추론 복잡성 단계를 나타낸 반면, 예비가설 생성과정·변인 선택·실험의 한계나 결점 고려 등은 비교적 낮은 단계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의사소통 및 연구 결과 방어는 가장 다양한 추론 복잡성단계 분포를 나타내었다.

7활동 중심 STEAM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과학 학습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저자 : 강창익 ( Chang Ik Kang ) , 강경희 ( Kyung Hee Kang ) , 이상칠 ( Sang Chil Lee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과학교육연구지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38-347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활동 중심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 학습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7학년 과학반을 대상으로 적용되었다. 이 연구는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로 이루어졌다. 검사도구로는 과학학습 흥미도 검사지를 활용했다.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과학 학습 흥미에 대한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 사이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학습 흥미도의 하위 영역인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학습 인식, 과학학습 전략면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 학습 흥미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임을 나타낸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활동 중심 STEAM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8컴퓨터 기반 과학 수행평가 문항 개발: 전류계와 전압계 회로 연결 실험

저자 : 최혁준 ( Hyuk Joon Choi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과학교육연구지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48-358 (1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과학교육에서 컴퓨터는 교수·학습 뿐 아니라 평가의 목적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죽, 컴퓨터의 장점을 살린 컴퓨터 기반 평가가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평가는 주로 과정 중심이 아닌 결과 중심의 평가이며, 피험자의 수만큼 컴퓨터가 있어야 하므로 학교의 정규 시험으로 활용하기 곤란하다. 그러나 수행평가의 경우 일반적으로 평가 과제가 미리 공개되므로 학급별 또는 학생별로 평가 시간이 다르게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실험기구를 사용한 실험평가를 대체할 수 있는 컴퓨터 기반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물리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교육에 있어 이러한 기능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 및 어려운 점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반영하여 전류계와 전압계를 포함한 회로를 구성을 하는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컴퓨터 기반 문항은 실제의 실험기구를 사용하여 진행되는 평가와 유사하게 구성하였으며 평가 과정에서 학생들의 수행에 따라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수행 결과를 자동적으로 채점할 수 있도록하였다. 이를 위해 컴퓨터가 학생들의 수행 결과의 정확성을 판단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9초등과학영재를 위한 "지구와 달" 단원의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저자 : 정상윤 ( Sang Yun Jeong ) , 손정주 ( Jung Joo Sohn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과학교육연구지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59-373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영재를 대상으로 '지구와 달'단원에 대한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및 적용 한 후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타당도는 3인의 전문가에 의해 검증되었다. 프로그램은 총 8차시로 구성되고, 8일에 나누어 진행 되었다. 녹음 수업, 수업 관찰 일지및 기록 인터뷰 전사 데이터를 측정 한 후 효과를 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상황 제시``가 아주 중요한 단계임이 확인되었고, 주어진 상황에 대한 이해의 정도는 작업 약속, 과학적 개념 창조적인 디자인과 산출물의 형성에서 영향이 나타났다.

10사범대학 물리교육과의 전공 교육과정에 관한 예비 교사의 의견과 요구

저자 : 조광희 ( Kwang Hee Jo )

발행기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간행물 : 과학교육연구지 37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74-388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교사 양성을 위한 전공 교육과정에 관하여 물리교육과 재학생의 인식을 조사하고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사범대학의 물리교육과에 재학 중인 3학년 15명, 4학년 1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응답자중 24명(86 %)이 고등학교에서 물리 I을 이수하였고, 22명(79%)은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물리 I과목에 응시하였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본인에게 현재가장 필요한 영역으로 고등학교 물리 수준의 이해 (36%), 일반물리학 수준의 이해(29 %) 등이 많이 선택되었다. 또 가장 필요한 신설 강좌로 응답자의 61 %(17명)가 고등학교 물리 수준의 강좌를 지목하였다. 아울러 일반물리학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는 점에 있어 비교적 일관된 의견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재학생들은 연습 문제 풀이가 어렵고 이해가 부족하여, 일반물리학 학습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다고 응답하였다. 일반물리학 강좌의 개선 방안으로는 핵심 개념 이해를 위한 충분한 설명을 가장 우선시하였다. 이처럼 설문에 참여한 예비 교사들은 대체로 고교 물리 및 일반물리학의 이해를 도와줄 수 있는 방향으로 대학의 전공교육과정이 개정되기를 희망하였다. 다만 고등학교에서 물리 II를 이수한 학생과 전혀 이수하지 않은학생 사이에 의견 차이가 있었다. 새 교육과정의 적용 및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선택 과목 축소 등에 따라 향후 고등학교에서 물리를 이수하고 물리교육과에 입학하는 학생이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학습 수요를 고려하여 전공 교육과정을 개정하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47권 3호 ~ 47권 3호

KCI등재

교사교육연구
58권 3호 ~ 58권 3호

KCI등재

현장과학교육
13권 3호 ~ 13권 3호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권 4호 ~ 39권 4호

KCI등재

과학교육연구지
43권 2호 ~ 43권 2호

KCI등재

초등과학교육
38권 3호 ~ 38권 3호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권 3호 ~ 39권 3호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권 3호 ~ 39권 3호

KCI등재

교사교육연구
58권 2호 ~ 58권 2호

KCI등재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47권 2호 ~ 47권 2호

KCI등재

현장과학교육
13권 2호 ~ 13권 2호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76권 0호 ~ 76권 0호

KCI등재

초등과학교육
38권 2호 ~ 38권 2호

KCI등재

과학교육연구지
43권 1호 ~ 43권 1호

KCI등재

과학교육연구지
37권 1호 ~ 37권 1호

KCI등재

과학교육연구지
43권 1호 ~ 43권 1호

KCI등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권 2호 ~ 39권 2호

KCI등재

교사교육연구
58권 1호 ~ 58권 1호

KCI등재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47권 1호 ~ 47권 1호

과학과 과학교육 논문지(구 과학교육논총)
41권 2호 ~ 43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