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식 자료 상세정보

국가지식⋅공공저작물> 한국공인회계사회> 회계ㆍ세무와 감사 연구> 가치평가오류, 내부자거래와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

자료구분 : 국가지식

가치평가오류, 내부자거래와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

  • : 조은혜, 문해원
  • : 한국공인회계사회
  • : 회계ㆍ세무와 감사 연구  75권 0호
  • : 2018
  • : pp.221-258(총 258페이지)

한국공인회계사회

본 자료는 협약을 통해 무료로 제공되는 자료로, 원문이용 및 열람방식은 제공기관의 정책을 따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선행연구의 검토와 가설의 설정
    Ⅲ. 연구설계 및 표본의 선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기업의 내부자들이 가치평가오류(misvaluation) 시점에서 내부자거래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기업의 내부자들은 기업과 산업의 사적정보에 대한 높은 접근성을 바탕으로 기업의 본질가치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만약 기업의 본질가치에 비해 시장가치가 높게(낮게) 형성되어 있다면 내부자들은 이 주식을 매도(매수) 할 것이다. 이때 해당 기업의 회계정보가 다른 기업들과 비교가능하다면 투자자들은 주가가 시장에서 과대 혹은 과소평가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되어, 내부자들이 가치평가오류 시점을 이용한 거래전략을 통해 얻는 이익이 감소할 수 있다. 내부자들은 이러한 이익 감소를 회피하기 위해, 비교가능성 수준을 낮출 수 있다. 연구결과 주가의 과대(과소)평가 정도가 클수록 내부자의 순매도(순매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시장가치가 본질가치보다 높게(낮게) 형성되는 경우 내부자들은 이를 매도(매수)한다는 것으로 내부자들이 사적정보를 바탕으로 한 거래전략을 통해 이익을 얻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내부자거래와 회계정보 비교가능성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내부자매수 및 매도거래가 많을수록 비교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부자들이 가치평가오류시점을 통한 이익을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덜 비교가능한 회계정보를 생산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자본시장에서 가치평가오류가 내부자거래의 결정요인이 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였다는 점과, 내부자들의 이익추구 성향이 비교가능성을 조정하는 동기가 될 수 있음을 보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정책당국으로 하여금 내부자들이 보유하는 높은 정보성을 토대로 이익을 얻는 기회를 차단하고, 더불어 기업이 의도적으로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을 낮추지 못하도록 감시?감독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