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식 자료 상세정보

국가지식⋅공공저작물> 한국공인회계사회> 회계ㆍ세무와 감사 연구> 전년도 자유수임 감사인 지정이 감사품질 및 시장반응에 미치는 영향

자료구분 : 국가지식

전년도 자유수임 감사인 지정이 감사품질 및 시장반응에 미치는 영향

  • : 이다혜, 변상혁, 양준선
  • : 한국공인회계사회
  • : 회계ㆍ세무와 감사 연구  75권 0호
  • : 2018
  • : pp.93-128(총 128페이지)

한국공인회계사회

본 자료는 협약을 통해 무료로 제공되는 자료로, 원문이용 및 열람방식은 제공기관의 정책을 따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전년도 자유수임 감사인과 동일한 감사인 지정이 감사에 편의를 가져오는 등 독립성이 훼손될 수도 있다는 문제 제기에 따라 동일감사인 지정이 감사 및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첫째, 감사인 지정은 증선위가 투자자 보호를 위해 공정한 감사가 필요한 기업에 대하여 감사인 자유선임권을 배제한 것인데, 만일 기존감사인을 그대로 지정한다면 감사인의 독립성이 훼손될 우려가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감사인 지정을 받은 기업들 중에서 기존 감사법인으로 유지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서 감사인과 기업 간의 유착으로 인한 감사인의 독립성이 훼손되어 감사품질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한다. 둘째, 지정감사인이 전년도 자유수임 감사인과 동일한지의 여부가 감사인의 행동변화를 나타내고 동시에 감사노력의 대용치라 여겨지는 감사시간과 감사보수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한다. 셋째, 전년도 자유수임 감사인 지정이 기업의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지정감사인 제도에서 동일 감사인 지정이 시장의 기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연구결과, 지정감사인이 자유수임감사인과 동일한 피감기업은 그렇지 않은 피감기업과 감사품질 및 감사시간 변화량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감사인들이 인지하는 허용감사위험에는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감사보수 변화량에 있어서 동일감사인인지의 여부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증선위로부터 자유수임 감사인과 동일한 감사인을 지정받은 피감기업의 경우 음(-)의 누적초과수익률 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도 자유수임 감사인과 동일한 감사인의 지정이 감사인의 독립성을 훼손할 것이라는 언론의 우려와는 다른 결과를 보였지만, 변경감사인과 비교하여 동일한 감사노력을 들이고도 감사보수가 할인되고 있다는 것은 기존감사인에게 상대적으로 열악한 감사환경이 제공되고 있으며, 감사위험을 통제하고 재무제표에 대한 입증 기능을 수행하는 감사의 기능이 침해될 가능성도 있음을 암시한다. 또한 시장은 감사보수의 할인이 감사품질의 저하를 가져올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해석된다. 본 연구는 최근 추가된 지정방법의 실효성을 살펴보았다는 데에 공헌점이 있다. 또한 회계정보이용자와 피감기업 및 감사인 입장에서 동일감사인 지정이 시장 및 감사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였고 여러 입장에서 살펴본 결과 기존 감사인 지정을 배제하여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다.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