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한국인사행정학회> 한국인사행정학회보

한국인사행정학회보 update

Korean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Review

  • : 한국인사행정학회
  • : 사회과학분야  >  행정학
  • : KCI등재
  • :
  • : 연속간행물
  • : 계간
  • : 1976-3891
  • :
  • :

수록정보
수록범위 : 1권1호(2002)~17권1호(2018) |수록논문 수 : 414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7권1호(2018년 03월) 수록논문
최근 권호 논문
| | | |

KCI등재

1지방공기업 조직 및 인사 관리의 고찰 및 개선방안 모색: 시설관리공단을 중심으로

저자 : 류숙원 , 윤창근

발행기관 : 한국인사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2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조직의 팽창은 과거 성공의 결과이자 동시에 미래 비효율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조직은 무분별한 규모 확장을 막기 위해 조직 및 인사 체계에 대해 세부적인 규정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특히, 효율성 경쟁이 비교적 적은 공공분야에서 적절한 조직규모는 학계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주요 관심대상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공공조직 유형 중에서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지방공기업의 조직 및 인사관리를 살펴보았다. 지방공기업은 지방자치단체와 중앙부처에 의한 이중 감독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우선 지방공기업의 조직 및 인사관리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관련 규정과 현황을 살펴보았다. 이후 대표적인 지방공기업인 시설관리공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지방공기업의 조직 및 인사관리 규정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설문을 통해 확인된 현장의 의견은 3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의한 지방공기업의 조직규모 관리 방침과는 달리 지방공기업의 정원은 내규로 규정되고 있다. 둘째, 지방공기업 본부설치 기준 구간 및 상임이사 역할에 대한 규정이 모호하다. 셋째, 직급규정과 관련하여 통일된 규정이 없기 때문에, 지방공기업의 인사 운영에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다. 본 연구는 지방공기업 조직 및 인사관리의 지향점이 운영의 자율성과 책임을 확보하기 통제의 균형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으로 지방공기업 간의 정원과 직급 규정의 통일, 그리고 본부 및 상임이사와 같은 직위 운영에 관한 일관적 규정 등을 제시하고 있다.

KCI등재

2인적자원관리 요인이 공직봉사동기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저자 : 하미승 , 이진만 , 공주 , 이병진

발행기관 : 한국인사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25-56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조직·인사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공직봉사동기(PSM: Public Service Motivation)에 대하여 인적자원관리(HRM: Human Resource Management) 요인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PSM을 증진시키기 위한 인적자원관리 전략을 제안하는데 그 초점을 두고 있다. 한국 중앙부처에서 근무하는 600명의 공직자를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회귀모형을 통한 가설검증의 결과, (1) 직무관리 요인인 직무 중요성, 업무 자율성, 직무 책임성, (2) 보상요인인 외재적 보상과 내재적 보상, (3) 교육훈련 요인인 공직가치 함양교육 등의 HRM 변수들이 PSM의 제고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실증적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공무원의 PSM을 높이기 위한 인적자원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KCI등재

3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공직가치에 관한 시론적 연구: 포용적 성장을 중심으로

저자 : 김정인

발행기관 : 한국인사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57-8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사회적 가치 중 포용적 성장과 이를 실현하기위한 공직가치에 관해 시론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가치의 개념과 유형을 기존선행연구와 사회적 경제조직 법령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사회적 가치 중 포용적 성장의 특징과 적합성, 공직가치에의 포용적 성장 반영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공직가치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포용적 성장과 공직가치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포용적 성장은 높고 지속적인 성장(high andsustainable growth)과 사회적 포용성(social inclusion)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이와 관련된 사회적 가치는 지속가능성, 안전성, 사회적 형평성, 보장성, 공동체주의, 공유성, 윤리성 등이 있었다. 또한 효과적인 포용적 성장 실현을 위해 공직자들은 사회적 혁신, 가외성, 협업, 포용적 공감성, 사회적 감수성, 예방적 전문성 등과 같은 공직가치들을 함양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공직자들이 사회적 가치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공직가치 교육·훈련방안 모색에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KCI등재

4공공기관장의 나르시시즘이 공공기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봉환

발행기관 : 한국인사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85-10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공공기관장의 개인적 특성은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공공기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공공기관장은 다양한 개인적 경력과 정치적인 성향 등 고유한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음에도 기존의 연구는 기관장의 학력, 전공이나 지역적·정치적 연고 등 외형적인 특성에 집중된 반면 기관장의 심리적 특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부재하다. 본 연구는 공공기관장의 심리적 특성 중 나르시시즘을 비대면적인 방법으로 측정하고 나르시시즘이 공공기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공기관장의 나르시시즘은 공공기관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관계는 공공기관장이 정치적으로 임명되어 공공기관장의 나르시시즘이 업무 능력에 근거하지 않을 때에는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향후 공공기관의 운영 시 기관장의 개인적 특성 특히, 심리적 특성이 기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공공기관 운영에 시사점이 있다고 하겠다. 더불어 기관장이 정치적으로 임명되어 기관장의 나르시시즘이 왜곡된 자기애나 자기 능력에 대한 과신으로 나타나는 경우, 나쁜 리더십 (Kets de Vries, 1993)으로 작용하여 기관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서 나르시시즘이 높은 인사에 대한 정치적 임명은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KCI등재

5교육훈련이 개인 및 조직 차원의 전이효과 기대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신임관리자 교육훈련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김민영 , 이효주 , 유정모 , 박성민

발행기관 : 한국인사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03-139 (3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조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조직 관리자들은 교육훈련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 개발과 훈련 효과가 성과로 연계되기 위해서는 훈련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 적극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역량-동기-기회 이론에 기반하여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교육훈련을 받은 신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교육훈련 전이효과 기대감의 영향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교육훈련의 역량, 동기, 기회부여가 개인과 조직차원의 전이효과 기대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조절변수로서의 자기 효능감은 교육훈련이 개인 및 조직차원의 전이효과 기대감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강화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혼합연구설계(MixedMethods Design)를 활용한 연역적/양적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공직에 재직 중인 5급 사무관 10인과의 초점집단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그동안 관심이 부족했던 공무원 교육훈련 전이효과를 이론적으로 조망할 뿐 아니라, 인사관리 실무자들에게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KCI등재

6승진 영향요인과 직무특성이 공무원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중앙부처를 중심으로

저자 : 박시진 , 홍원기

발행기관 : 한국인사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41-16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그간 학계에서는 공무원 직무만족 향상을 통하여 공무원의 사기를 증진시키고 직무수행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여 궁극적으로 정부조직 성과를 개선하려는 목적의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이들 연구는 다양한 외재적·내재적 요인들이 공무원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공무원의 직무만족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기존 연구는 공무원들의 승진기회에 대한 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확인하였으나 승진에 영향을 미치는 개별적 요인들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하였다. 또한, 공무원의 직무특성에 대한 전반적 인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무원들의 승진 영향요인에 대한 인식과 직무특성에 대한 인식이 이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중앙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결과, 공무원들의 직무에 대한 동기가 이들의 직무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자신의 직무의 특성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직무에 대해 내재적 동기를 느끼는 공무원일수록 직무만족 수준이 높다는 바를 시사한다. 반면에 공무원들의 승진 영향요인들에 대한 다양한 인식들과 직무만족 간에는 유의미한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았다. 이는 공무원들이 성과, 경력, 직무의 중요성, 대인관계, 비공식 네트워크를 소속 기관의 실질적인 승진 영향요인으로 인식하는 것이 이들의 직무만족 수준과 관계가 없음을 의미한다.

KCI등재

7대표관료제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채용제도를 중심으로

저자 : 왕태규

발행기관 : 한국인사행정학회 간행물 :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7권 1호 발행 연도 : 2018 페이지 : pp. 167-19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우리나라는 정부 관료제의 대표성과 다양성 확보를 위하여 개방형직위채용제, 양성평등채용목표제, 지역인재추천채용제 등 다양한 공무원 채용제도를 개발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이러한 공무원 채용제도를 통하여 정부 관료제는 양질의 인적자원을 확보하여 조직의 성과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공무원 채용제도가 정부 조직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6년 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개방형직위채용제도와 양성평등채용목표제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역인재추천채용제도는 지방정부에서만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정부조직의 목표 명확성을 높임으로써 공공봉사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기존의 연구에서 확장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개인의 재량권 수준에 따라 조절될 수 있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동안 이론적으로 명확한 목표는 개인의 근무 동기와 몰입 등에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는 점이 꾸준히 보고되었다. 하지만 많은 현실적인 제약과 레드테이프(red tape)로 이러한 관계가 약화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아무리 명확한 목표이고, 공무원 개인이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동기가 있다고 하더라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적절한 수준의 권한과 재량이 부족하다면 어떠한 현상이 발생할 것인가? 오히려 공무원 개인에게 무기력감과 불만을 야기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중앙부처와 광역자치단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조직목표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개인의 기여방법은 공공봉사 동기와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목표가 명확한 상태에서 개인에게 부여되는 적절한 수준의 권한위임은 목표 명확성이 공공봉사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크게 만드는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또한 정책과 사업을 위해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더라도 공무원에게 적절한 권한과 재량을 부여되지 못하는 경우 개인의 공공봉사 동기 및 근무 동기로 긍정적인 효과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1
권호별 보기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
| | | |
1연안해역에서 석유오염물질의 세균학적 분해에 관한 연구

(2006)홍길동 외 1명심리학41회 피인용

다운로드

2미국의 비트코인 규제

(2006)홍길동심리학41회 피인용

다운로드

가장 많이 참고한 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가장 많이 참고한 논문

다운로드

2미국의 비트코인 규제

(2006)홍길동41회 피인용

다운로드

해당 간행물 관심 구독기관

연세대학교 서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건국대학교 고려대학교
 94
 86
 60
 57
 53
  • 1 연세대학교 (94건)
  • 2 서울대학교 (86건)
  • 3 이화여자대학교 (60건)
  • 4 건국대학교 (57건)
  • 5 고려대학교 (53건)
  • 6 성균관대학교 (49건)
  • 7 인하대학교 (27건)
  • 8 부산대학교 (26건)
  • 9 아주대학교 (26건)
  • 10 중앙대학교(서울) (24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